티스토리 블로그 - 다음 검색 누락 원인 규명

2021. 5. 23. 11:29블로그/티스토리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100,000 돌파!

티스토리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도 벌써 1년하고도 두 달 정도 지났는데요, 드디어 티스토리 블로그의 누적 방문자가 십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의

hmseo91.tistory.com

전에도 말한 적 있는데요, 현재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포털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벌써 1년 넘게 검색에 노출되고 있고 이에 대해 계속 문의를 보내고 있지만, 아무리 다음 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내도 매크로 답변만 돌아오고, 카카오 고객센터 상담원에게 1:1 상담으로 직접 문의해도 알아보고 답변 주겠다 말만 하고 결국 매크로 답변만 주더군요.

어쩔 수 없이 반 포기 상태가 되었지만 그래도 생각날 때마다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곤 했는데, 한 블로거가 검색 누락 복구 후기글을 쓴 것에서 힌트를 발견했습니다.

그 블로거는 검색 누락이 시작된 시점으로 보이는 날에 업로드한 글을 비공개 또는 삭제하고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바로 다시 정상적으로 노출되는 경우를 여러 번 경험했다고 했는데요, 그 얘기를 듣고 바로 처음 검색 누락이 시작된 날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한 글을 확인하니 뭔가 감이 오더라고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종종 선정적이지도 않고, 상업적이지도 않고, 폭력적이지도 않고, 저작권에도 안 걸리는 등 전혀 문제가 없지만 아무 이유 없이 글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되는 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분명 어제까지만 해도 잘 노출되던 글이 갑자기 무슨 이유인지 검색되지 않아서 네이버 고객센터에 물어보면 이 역시 매크로 답변만 돌아오는데요, 제 생각에는 이 네이버 검색 누락과 다음 검색 누락이 비슷한 사례인 것 같습니다.

특정 글이 알 수 없는 이유로 검색 시스템 필터에 걸려 노출되지 않게 되는 것인데요, 다만 네이버는 글 하나가 필터에 걸리면 그것 하나만 검색 누락되고 블로그 자체는 정상적으로 노출되는 반면 다음은 글 하나만 필터에 걸리더라도 블로그 전체를 차단한다는 것이죠.

글 하나만 가지고 블로그 전체를 차단하고, 그 이유도 알려주지 않고, 그렇다고 해결 방법도 알려주지 않는 아주 불합리한 조치이지만, 일단 이유를 안 이상 해결책은 명확해졌습니다.

바로 검색 누락이 시작된 날에 업로드한 글을 전부 비공개 또는 삭제하고 다시 검색봇이 사이트를 수집할 때까지 기다리든가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입니다.

다만 저는 검색 누락이 일어난 원인으로 보이는 글이 현재 제 티스토리 인기 1위 글이고, 검색 누락이 시작된 이후로 아주 많은 양의 글을 발행했기에 새로 발행한 글 중에 또 검색 기준에 맞지 않는 글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최고 인기글을 포기하고 될지도 안될지도 모르는 희망에 매달리기가 쉽지가 않네요.

또한 제 네이버 블로그도 전에는 다음 검색에 제대로 노출되던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막히고 한참이 지나서 노출이 막힌 것으로 보아 검색 기준에 맞지 않는 또 다른 글이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다음 측에서 검색 노출 기준을 바꾸지 않는 이상 마음을 비우는 게 맞을 것 같아요.

하여튼 제 경우와는 달리 검색 누락이 발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원인이 되는 글이 뭔지 쉽게 짐작이 가능하다면 위에서 말한 조치를 취해보세요. 아마 높은 확률로 해결이 될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