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2021. 9. 20. 12:07블로그/티스토리

오랜만에 제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를 보는데, 평소 통계 내용과는 다른 요소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유입 채널에 SNS 경로가 유의미한 비율로 잡히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뭔가 해서 봤더니 9월 7일부터 다음 검색에서 유입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설마 해서 다음 포탈에 제 닉네임을 검색했더니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검색 결과에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 드디어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에서 탈출한 것이었습니다!

 

https://hmseo91.tistory.com/1426

 

티스토리 블로그 - 다음 검색 누락 원인 규명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100,000 돌파! 티스토리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도 벌써 1년하고도 두 달 정도 지났는데요, 드디어 티스토리 블로그의 누적 방문자가 십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

hmseo91.tistory.com

처음 검색 누락이 발생한 게 2020년 3월 4일이었으니, 저품질에서 회복하기까지 1년 7개월 조금 넘게 걸린 건데요,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리기는 했지만 결국은 저품질에서 탈출할 수 있어서 정말 기쁘네요ㅜㅜ

그동안 이런저런 방법을 사용해 보고, 안 먹히면 블로그에 불평글도 남기고, 다시 이런저런 방법 시도해 보고, 다시 불평하고를 반복하다가 거의 포기한 상태였는데, 정말 예상치 못하게 저품질에서 탈출했습니다.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에서 광고 의뢰를 받은 글들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백업한 것들을 최근에 수정했는데, 이게 아마 주효했던 모양입니다.

원래 저는 광고글 마지막에 원고료 멘트를 그냥 텍스트로 붙였는데요, 왠지 그것이 티스토리 블로그 지수를 까먹고 있는 것 같아 그 텍스트들을 전부 이미지로 교체했는데, 정말 그것이 문제였는지 저품질 문제가 해결이 됐네요.

 

https://hmseo91.tistory.com/1477

 

네이버 블로그 저품질 원인 한 가지 규명

위 방문자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다시피 현재 제 블로그 방문자 수가 반 토막 이상 준 상태입니다. ​ 의도적으로 일으킨 일은 아니지만 이 건으로 인해 네이버 블로그가 저품질 처리되는 이유

hmseo91.tistory.com

한 가지 문제점은, 그 작업을 너무 성급하게 진행하다 보니까, 서브인 티스토리 블로그는 저품질에서 탈출했지만, 막상 본진인 네이버 블로그가 저품질을 먹었다는 겁니다.

문제를 하나 해결하니까 같은 식의 문제가 반복된 건데... 후, 이건 명백히 알면서 실수한 제 잘못이니, 뭐라 할 말이 없네요.

뭐, 문제 하나는 해결했으니, 일단은 기뻐해야겠죠! 네이버 블로그 문제도 해결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는 있겠지만, 끈기 있게 매달리면 결국에는 티스토리처럼 해결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적인 관측도 생겼으니까 긍정적으로 생각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