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XIV] 이제야 간신히 직업 하나 만렙 찍은 스토리 진도 열등생의 푸념

2020. 3. 26. 16:00게임/파이널판타지14

반응형

하우케타 별궁 하드 모드를 돌고 나서 전사 80레벨을 달성했습니다! 현 캐릭터를 키우기 시작한 이후로 드디어 처음으로 한 직업 만렙을 달성했네요.

 

업적에는 '전사'가 아닌 '도끼술사' 레벨 80이라고 나오네요.


원래 MMORPG 장르 자체가 '만렙부터 시작'이라고 할 정도로 이 장르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일단은 만렙부터 찍고 봐야 하는데, 겨우 직업 하나 만렙 찍는 데 정말 오래 걸렸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싫다고 점핑을 하자니, 와우(World of Warcraft) 때문에 MMORPG의 주류가 샌드박스형에서 테마파크형으로 넘어간 이후로 MMORPG를 즐기기 위해서는 스토리를 최소한 한 번 이상 정주행하는 것이 의무화되어버렸고, 파판 14는 특히나 게임 내 스토리와 세계관, 설정에 공을 들인 것이 유명할 정도인 만큼 파판 14를 하는 입장에서 점핑으로 스토리를 건너뛰는 것은 차라리 게임을 하지 않는 것이 더 낫지 않나 생각합니다. 또한 저도 본래 게임 내의 스토리를 보는 것을 좋아하기에 게임의 설정을 모르고 대충 건너뛰어서 게임의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도 하고요. 파판 14는 스토리를 진행하지 않으면 아예 이후의 컨텐츠를 즐길 수 없게 게임이 구성돼 있기도 해서 더욱 스토리를 따라 진행할 수밖에 없었네요.

- Patch 5.1 업데이트 노트

https://www.ff14.co.kr/patch/v5.1/index

 

하얀 서약·검은 밀약 VOWS OF VIRTUE, DEEDS OF CRUELTY

하얀 서약·검은 밀약 VOWS OF VIRTUE, DEEDS OF CRUELTY

www.ff14.co.kr

- Patch 5.1 패치 노트

https://www.ff14.co.kr/news/notice/view/1622?page=1

 

파이널판타지14(FINAL FANTASY XIV)

효과가 'HQ 획득률이 0%로 감소하지만, 채집 아이템과 크리스탈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샤드, 크리스탈, 클러스터의 획득 수가 무작위로 증가합니다. '열두 신의 가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려면 채집 지점에 샤드, 크리스탈, 클러스터 중 하나가 존재해야 합니다. '로 변경됩니다.

www.ff14.co.kr

- Patch 5.1 공식 트레일러

https://youtu.be/_50ieZZJJ6g

그 때문에 천천히 메인 스토리 라인을 따라서 게임을 진행 중인데, 작년 말에 게임에 복귀하고 얼마 안 있어 칠흑의 반역자가 패치되더니 이번에는 니어 시리즈와 콜라보한 5.1버전이 업데이트되었네요.

제가 게임 스토리를 따라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을 선호하는 이유가 게임의 몰입도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인데, 이렇게 신규 컨텐츠가 계속 업데이트되는 것을 직접 플레이는 할 수 없고 구경만 하다 보니 오히려 게임 몰입도가 떨어지는 불상사가 일어나네요.

 

https://www.ff14.co.kr/eorzea/webzine

 

파이널판타지14(FINAL FANTASY XIV)

EORZEA의 추억을 확인할 수 있는 일기장 이제는 기억의 저편으로 희미해져 가는 이야기들을 잊지 않기 위해 기록하고, 잊지 않기 위해 다시 꺼내어보는 소중한 에오르제아의 추억이 담긴 일기장 입니다.

www.ff14.co.kr

최신 스토리를 아직 진행하지 못해서 '추억의 일기장', '못다 한 이야기' 같은 미디어 믹스도 스포일러가 될까 봐 볼 수고 없고요. 그렇다고 그냥 스토리나 어떻게든 빨리 진행하자니, 제 개인적인 플레이 스타일도 이런 식이고 파판 14 메인 스토리의 밀도가 상당히 높아서 그렇게 진행하는 것도 무리네요. 이제야 한 직업 만렙 찍었을 뿐이고 여전히 갈 길은 멉니다.


그냥 최신 스토리를 사람들과 같이 즐기고 싶은데 진도를 못 따라가는 열등생의 푸념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