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픽 · 칼무리 · 스마트폰 화면 블랙박스형 녹화 프로그램

2021. 2. 11. 12:05잡담

반응형

1. 픽픽 - 크롬 스크롤 캡처 오류

제가 '픽픽'을 처음 사용하게 된 이유는 세로로 긴 화면 전체를 한 번에 캡처할 수 있는 '자동 스크롤 캡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추천 무료 캡처 프로그램 - 픽픽(PicPick)

https://picpick.app/ko/ 픽픽(PicPick) - 올인원 그래픽 디자인 도구 (화면 캡처, 이미지 편집, 색상 추출, 눈금자, 각도기, 십자선 등) 픽픽(PicPick) - 올인원 그래픽 디자인 도구 (화면 캡처, 이미지 편집,..

hmseo91.tistory.com

그렇게 픽픽을 사용하게 된 이후로 정작 자동 스크롤 캡처 기능은 잘 이용하지 않게 되기는 했지만, 간단한 이미지 편집이나 빠른 화면 캡처 측면에서 유용해서 계속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죠.

그런데 오랜만에 자동 스크롤 캡처 기능을 사용하려 하니 기능이 작동하지 않더라고요. 분명 이전에는 스크롤 캡처 기능이 크롬 브라우저에서도 잘 작동했었는데 말이죠.

호환성 문제인지 뭔지, 아마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메뉴가 스크롤 캡처 영역에 포함되는 바람에 스크롤 캡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은데, 해결 방법을 모르겠네요.

익스플로러에서 픽픽 스크롤 캡처를 하면 기능이 정상 작동하기는 하지만... 일단 크롬에서 스크롤 캡처 기능을 쓰려면 다른 구글 확장 프로그램 같은 걸 찾아서 이용해야 될 것 같습니다.

2. 칼무리 - 연속 화면 캡처 지원 프로그램

픽픽을 쓰면, 그림판을 쓰는 것과는 달리 클립보드에 저장한 스크린샷을 그림판에 따로 붙여 넣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어서 화면 캡처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계속 사용하다 보니까 불편한 점이 보이는데요, 대표적으로 연속으로 화면을 캡처하는 것이 안 된다는 겁니다.

픽픽으로 화면을 캡처하면 캡처 직후에 픽픽 에디터가 활성화되어 방금 찍은 스크린샷을 바로 보여주기 때문에 동영상 같은 화면을 계속 보면서 연속적으로 캡처를 할 수가 없죠.

그냥 에디터는 작업 표시줄 상태로만 있고 계속 화면을 캡처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아쉽게도 픽픽에서는 그런 설정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픽픽 대신 사용할 프로그램을 알아보니, '칼무리'라는 무료 화면 캡처 소프트웨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캡처와 관련해 여러 유용한 기능을 아주 가벼운 용량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이걸 사용하면 다른 작업을 할 필요 없이 연속으로 화면을 캡처할 수 있더라고요.

혹시 저처럼 연속 화면 캡처 기능이 필요한 분이 있다면 사용해 보세요.

이렇게 칼무리라는 좋은 화면 캡처 프로그램을 찾기는 했지만, 픽픽도 화면 캡처 외에 이미지 편집 등 여러 쓸만한 기능들을 이용하기에 좋으므로 가벼운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찾고 있다면 추천합니다.

3. 스마트폰 화면 블랙박스형 녹화 프로그램

블랙박스 비슷한 느낌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녹화하는 프로그램을 찾고 있는데, 혹시 그런 프로그램에 대해 아시는 분 있나요?

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화면이 자동으로 녹화가 되는데, 일정 시간 내의 내용만 저장이 되고 그 이상의 내용은 자동으로 삭제되는 식의 프로그램이요.

예를 들어, 스마트폰 화면을 자동으로 녹화하다가 녹화한 내용이 10분 이상 넘어가면 오래된 내용은 자르고 가장 최근 10분 동안의 내용만 자동 저장하는 것처럼요.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다 보면 녹화를 해놓지 않아서 놓치는 아쉬운 장면들이 많은데요, 이런 화면 자동 녹화 프로그램이 있으면 놓친 장면들을 게임을 나와서 녹화된 영상으로 그 장면을 다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은데, 이런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을 찾을 수가 없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