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포스트 철수

2021. 1. 25. 21:43잡담

반응형

오랜만에 네이버 포스트를 이용해서 게임 리뷰를 쓰려는데, 포스트 설정에서 이상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설정 - 포스트관리 - 시리즈관리 - 편집'의 경로를 따라 들어가면 포스트의 시리즈 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하위포스트도 모두 전체공개' 설정이 OFF 되어 있더군요.

혹시나 해서 검색엔진에 하위 글 제목들을 검색해 봤지만, 글들이 하나도 검색이 안 되는 걸로 봐서 이 설정을 켜지 않으면 검색엔진에 해당 시리즈 자체는 검색돼도 시리즈 하위 글들은 검색되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해당 설정만 ON으로 돌리면 해결되는 상황인 줄 알았으나, 문제는 저 설정을 ON으로 바꿔도 설정을 저장한 다음에 설정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면 설정이 다시 OFF로 돌아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겪는 사람이 또 없나 해서 검색을 해 봐도 관련 내용은 전혀 없고... 결국 지금까지 네이버 포스트에 아무리 글을 열심히 써도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지 않고 있었다는 것이죠.

어떻게 어떻게 방법을 찾아보면 해결 가능한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안 그래도 플랫폼 두 개를 동시에 운영하는 게 쉽지 않기도 했고, 네이버 포스트의 덩어리(컴포넌트)형 에디터도 네이버 블로그의 에디터와는 너무 많이 다르다 보니 사용하기가 영 불편한 게 아니었기도 해서, 그냥 이번 일을 빌미로 네이버 포스트 사용은 보류하려고 합니다.

물론 이전에 네이버 포스트를 키우려고 했던 게 아쉬운 면도 있고, 나중에 여건이 좋아지면 슬그머니 네이버 포스트 활동을 재개할 수도 있으니, 완전히 접는다고 단정은 못 하겠지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