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5. 23:50ㆍ후기&리뷰&소개/기타
국민 자격증 중 하나인 '워드프로세서'의 필기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딱 이틀만 공부하고 합격했는데요, 사실 단 이틀 동안 급박하게 시험 준비를 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어쩌다 그러게 됐냐면, 처음에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서 워드 필기시험 신청을 하려는데, 이미 한 달 내 모든 시험들의 신청 인원이 마감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시험 치려면 한 달 넘게 기다려야 하나'하면서 사이트를 들락날락하고 있었는데, 종종 시험 자리가 한자리씩 비는 것이 보이더군요. 아마 공부가 덜 되었거나 일정이 안 맞아서 시험 취소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던데, 수강신청할 때처럼 이런 걸 잘 주우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제는 크롬을 사용하면 시험 접수할 때 에러가 걸린다는 점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측에서도 이것을 인지하고 있는지 크롬을 사용하면 관련 안내를 보여주는데요, 되도록이면 크롬보다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라고 추천하네요...
따라서 괜히 저 말 무시하지 말고 처음부터 익스플로러로 시험 접수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덕분에 저는 세 번이나 적절한 줍줍 기회를 날려버리고, 간신히 하나를 주웠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주운 시험이 딱 3일 뒤 치르는 시험이었다는 것이죠. 그런 와중에 이틀 만에 합격한 사람들이 있다는 후기글들을 보고 대충 쳐도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하루를 그냥 날려버려서 정말 시험까지 이틀만 남겨두게 되었습니다.
하여튼 그래서 이틀 동안 어떻게 공부했냐하면 위의 링크글을 참고해서 공부했습니다.
1. 개념 공부
워드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기출만 반복해서 풀어도 된다는 말이 있는데, 제 생각에는 최소한의 개념은 장착하고 시작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워드 시험 관련 내용(1과목:워드프로세싱 일반, 2과목:PC 운영체제, 3과목:컴퓨터와 정보 활용)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개념 공부를 먼저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 개념 공부를 한다고 해서 굳이 두꺼운 기본서를 볼 필요는 없고 요약집만 봐도 되는데요, 요약집은 직접 살 필요 없이 인터넷에서 바로 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시나공 홈페이지의 '자료실->학습자료->워드프로세서->2020 시나공 기출문제집 워드프로세서 필기[기출문제집]'에서 '2020_워드프로세서필기_핵심요약.pdf' 파일을 받아서 개념 공부를 했습니다.
그냥 pdf 파일 상태로 봐도 되고 프린트로 출력해서 봐도 되는데요, 혹시 pdf 파일에 직접 밑줄을 치거나 필기하고 싶은데 pdf 파일이 읽기 전용이라서 수정이 안된다면 다음 링크글을 확인하세요.
해서 요약집을 사용해서 개념 공부를 하면 되는데요, 개념은 '1과목:워드프로세싱 일반, 2과목:PC 운영체제, 3과목:컴퓨터와 정보 활용'으로 나눠져 있으므로 파트별로 시간을 쪼개서 익히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저는 한 과목당 대략 2~3시간을 투자한 것 같은데요, 어차피 기출문제로 개념을 다질 것이기 때문에 모든 개념을 완전히 외울 필요는 없고, 대충 이러이러한 것들이 있구나 하면서 밑줄 쭉쭉 치면서 넘기면 됩니다.
참고로 2과목은 이론이라기보다는 실습에 가까운 파트이므로 직접 컴퓨터를 켜고 요약집에 나온 개념들을 직접 실행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실행하고 넘어가는 것이 기억에 더 잘 남는 것 같아요.
2. 기출문제 돌리기
개념 공부하면서 저는 한 과목을 끝낼 때마다 해당 과목의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기출문제는 CBT 관련 시험들을 총정리해놓은 CBT 홈페이지에서 받으면 됩니다. CBT 홈페이지는 나중에 워드 외의 다른 시험을 볼 때도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므로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여기서 '자격증 필기 기출문제->워드프로세서'로 들어가 최근 3개년(제 경우 2018~2020) 기출문제 6회분을 뽑으면 됩니다.
워드 필기시험은 2018년에 한차례 개정되었다는데요, 크게 변동된 내용은 없다고 합니다만, 저는 개정 이전보다는 그 이후 기출문제만 풀면 된다고 생각해서 개정 후 문제만 풀었습니다.
참고로 2021년에 또 한차례 새롭게 개정된다고 하므로 2021년부터는 다른 문제들을 풀어야 할지도 모르겠군요.
하여튼 기출문제 3년 치(6회분)를 뽑아서 개념 한 과목을 마치면 기출문제 2회분 중에서 그 과목만 연습용으로 풀었습니다. 1과목 개념 마치고 2회분 1과목(1-20번)만 풀기, 2과목 개념 마치고 2회분 2과목(21-40번)만 풀기 이런 식으로요.
그렇게 세 과목 모두 개념 정리를 마친 후에 나머지 4회분 문제를 풀었습니다. 물론 틀린 문제 다시 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대충 개념 정리에 10시간 정도 쓰고, 나머지 기출문제 풀이에 9시간 정도 쓴 것 같네요. 이렇게 해서 필기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그냥 문제은행식 시험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 없이 개념이 조금만 있다면 기출문제 답만 외우고 가도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이틀 만에 공부하기에는 너무 빡센 것도 사실이므로, 가능하다면 일주일 정도 기간을 잡고 하루에 한 과목씩 개념 정리하고 나머지 기간 동안 기출문제 풀이하는 식으로 시간을 분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그 외
그냥 책만 보는 것은 싫고 시험까지 약간 여유가 있는 분들은 유튜브에서 '워드 필기'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무료 강의들을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또는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에서 회원가입하고 무료 강의를 듣는 것도 좋고요.
시험장에서의 팁을 드리자면, 혹시 서울상공회의소 1,2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면 시험장 앞의 철문 열고 들어가서 기다리세요. 시험장 입구가 철문으로만 되어 있어서 시험장이 아직 안 열린 건가 생각할 수도 있는데, 철문을 열고 들어가면 접수 코너와 대기실이 있고 더 안쪽에 시험장이 있으므로 주저하지 말고 문을 열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그냥 시험장 입장할 때까지 앉아서 공부하다가, 시험 시간이 되어 시험을 치러 들어가서는 직원들과 안내 방송대로 하나하나 따라 하면 문제없습니다.
이제 저는 필기 합격했으니 실기 시험을 쳐야 할 텐데, 유감스럽게도 올해 서울이나 인천상공회의소 시험은 전부 풀이라서 내년을 기약해야 할 것 같네요.
문제는 2021년에 시험 내용이 변경되므로 미리 공부하는 게 의미가 있을지 없을지 모르겠다는 거죠. 나중에 실기 합격하면 추가 후기 올리겠습니다.
https://hmseo91.tistory.com/1606
실기 합격 후기입니다.
'후기&리뷰&소개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드브로 가정용 철봉 턱걸이 문틀 기구 풀업바+풀업밴드 2년 사용 후기 (0) | 2021.02.27 |
---|---|
심슨 가족 The Simpsons s02 e02 - Simpson and Delilah (0) | 2021.01.22 |
시니프 S200LB 메시 의자 (0) | 2020.10.31 |
'불법 게시물 삭제 요청' 관련 후기 + 네이버 고객센터 문의 팁 (0) | 2020.10.03 |
유미의 세포들(YUMI's CELLS) (0) | 2020.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