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게시물 삭제 요청' 관련 후기 + 네이버 고객센터 문의 팁

2020. 10. 3. 11:05후기&리뷰&소개/기타

반응형

며칠 전에 게임물관리위원회로부터 불법 게시물 처분을 받아서 게시물 하나가 비공개처리되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메일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입니다.

고객님께 안내해 드릴 중요한 사항이 있어 메일 드립니다.

게임물관리위원회측으로부터 불법 게시물 삭제 요청(공문)이 접수되어 검토결과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대상 게시물

https://blog.naver.com/ajdwk91/222002615552

요청기관

게임물관리위원회 (자율서비스팀-2338)

요청사유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32조 제1항 제8호 및 제11호 위반

요청일자

2020년 09월 28일

조치내용

2020년 09월 28일로부터 30일 간 게시물 비공개 조치 후 삭제 예정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고객님께서 작성하신 블로그 게시물에 대해 불법으로 판단된다는 공문과 함께 해당 게시물의 삭제를 요청했습니다.

네이버는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로서의 법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해당 법령, 네이버 이용약관 및 서비스 운영원칙에 따라 게시물을 조치했습니다.

고객님께서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직접 소명하여 해당 게시물이 불법이 아님을 확인 받으신 후 관련 자료를 네이버에 제출하시면 해당 게시물은 복구될 수 있습니다.

해당 조치로 인해 네이버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실 경우 게임물관리위원회 또는 네이버 고객센터로 문의 주시면 최대한의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09월 28일

네이버 드림

그리고 이에 대해서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답변을 받았습니다. 각 번호는 제가 문의한 내용이고, 각 항목 아래 화살표가 그에 대한 답변입니다.

1.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어떤 이유로 인해서 경고를 받고, 이 경고가 많이 누적되면 블로그 자체가 폐쇄될 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이번 조치가 이런 종류의 누적되는 경고 조치인가요? 아니면 단순 삭제 조치인가요?

=> 기관의 요청으로 현재는 게시물만 조치된 상태이며 반복적으로 부적절한 활동을 할 경우 ID 제한 조치까지 고려될 수 있습니다.

2. 만약 누적되는 경고 조치라면, 어떻게 누적 횟수를 없앨 수 있나요?

=> 없애는 방법은 없습니다. 동일한 요청을 받지 않도록 서비스 이용에 주의 부탁드립니다.

3. 누적되는 경고 조치의 경우, 몇 회 누적 시 문제가 되나요?

=> 이번 조치는 누적 횟수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4. 해당 게시물을 복구하려면,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직접 소명하라고 메일 내용에 나와있는데, 혹시 게임위에 직접 소명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까요?

=> 게시물 복구를 요청하시는 경우라면 조치일로부터 30일 내에 해당 기관의 해제 요청 공문이 접수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래 기관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조치를 받은 게시물은 '롤스쿨'의 게임 강의 홍보글이었습니다. 이상한 점은, 제가 보기에는 별문제가 없는 글이고, 롤스쿨 업체 홈페이지도 네이버에서 검색할 시 최상단에 정상적으로 검색되는 것으로 봐서 업체에 문제가 있는 것 같지도 않다는 점입니다.

이런 것에 대해서 검색을 해 보니까 종종 경쟁 업체에서 일부러 상대 업체의 글을 신고하는 경우가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 이번 일도 그런 경우가 아닌가 싶네요.

하여튼, 결국 이번 일을 해결하려면 직접 게임위에 소명을 하고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데, 글 하나 때문에 그러기에는 너무 귀찮기도 하고,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이번 일은 딱히 블로그에 페널티가 부여된다거나 하는 일도 아니라기에 그냥 소명하지 않고 넘어가기로 했습니다.

다만, 이번 일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를 검색해 보니까 다른 기관으로부터 조치를 받은 일에 대한 후기는 많은데, 게임물관리위원회와 관련한 후기는 찾을 수가 없어서, 혹시 누군가 이런 정보를 찾을 수도 있을 것 같아 이렇게 글로 남겨둡니다.


추가)

이번 일로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하려고 했을 때, 문의 방법을 찾는 데 상당히 헤맸습니다. 이전에는 분명 고객센터에서 1:1 상담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던 것 같은데, 인력이 부족해서 그런지 문의 경로를 꽁꽁 숨겨놨네요.

고객센터 메뉴에서 꼼꼼히 잘 찾으면 문의 방법을 찾을 수 있기는 하지만, 찾기 힘든 분들이 더 많을 것 같아 팁을 남겨놓습니다.

1. 네이버 고객센터에서 본인이 확인하고 싶은 내용의 대분류를 찾아 들어가면, 화면 하단에 각 주제에 맞는 '스마트봇'으로 연결해 주는 배너를 찾을 수 있습니다.

2. 배너를 클릭하면, 스마트봇과 네이버 톡톡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여기서 '네이버 고객센터 상담'이나 '1:1 문의' 이런 식으로 채팅을 치면 'eXpert 오피셜 채팅상담'의 링크를 줍니다.

3. 'eXpert 오피셜 채팅상담' 링크로 들어가면, 드디어 1:1 채팅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고객센터마다 맡은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1단계에서 본인이 알고 싶은 분야로 미리 찾아들어가는 것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