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 재생목록 맨 위·아래로 이동시키기

2020. 6. 17. 17:21잡담

https://hmseo91.tistory.com/529

 

유튜브 재생목록 상단에 새 동영상 저장하는 방법

유튜브의 개별 동영상 하단 메뉴에서 '저장' 기능을 사용하면 자신이 만든 재생목록에 해당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래 이때 재생목록 상단에 동영상이 자동으로 추가되었는데, 언제부

hmseo91.tistory.com

예전에 유튜브 재생목록에 영상을 저장하면 자동으로 재생목록 하단에 영상이 저장되는 것을 재생목록 상단에 올리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재생목록을 편집하려고 보니, '맨 위로 이동'과 '맨 아래로 이동'이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겼네요? 덕분에 이제 맨 아래로 내려져 있는 영상을 위로 끌어올리느라 일일이 드래그 노가다를 할 필요가 없게 됐습니다.

 

 

 

그 외에도 특정 동영상을 '재생목록 미리보기 이미지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게 됐습니다.

 

 

 

다만 해당 기능들은 PC 버전이 아닌 모바일 버전에서 사용하려고 하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데요, 아직 PC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능인가 봅니다. 원체 제가 PC가 아닌 모바일 버전으로만 유튜브를 보다 보니, 이런 기능이 생겼는지도 모르고 있었네요.

좋은 패치이기는 합니다만, 이런 식으로 기업이 사용자들이 기본적인 기능을 아무리 요구해도 듣지 않다가, 한참이 지나서야 패치하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편치는 않습니다. 사용자를 생각하기보다는 이윤만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다가 사용자들의 원성이 점점 심해지자 어쩔 수 없이 패치하는 걸로만 보인달까요...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면 장기적으로 이윤이 증가할 텐데, 너무 당장의 이익만 생각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여담으로, 요즘 제 계정에 계속 유튜브 프리미엄 1개월 무료 광고가 뜨는데요, 막상 해당 광고를 들어가 보면 무료 서비스를 주지 않네요. 물론 전에 제가 전에 1개월 무료체험을 한 적이 있기에 무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하겠습니다만, 그렇다면 광고 뜨는 것도 1개월 무료라고 하면 안 되는 것 아닌가요? 이러면 허위 광고가 아닌가 싶은데 말입니다.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번째 헌혈  (0) 2020.06.24
자기검열  (0) 2020.06.24
작심삼일 다짐  (0) 2020.06.16
1인 시위와 언더도그마  (0) 2020.06.05
나랑드 사이다 한 박스  (0) 2020.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