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재생목록 상단에 새 동영상 저장하는 방법

2020. 3. 8. 10:45IT/정리&정보

반응형

유튜브의 개별 동영상 하단 메뉴에서 '저장' 기능을 사용하면 자신이 만든 재생목록에 해당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래 이때 재생목록 상단에 동영상이 자동으로 추가되었는데, 언제부턴가 재생목록에 동영상을 추가할 때 동영상이 재생목록 상단이 아닌 재생목록 하단에 추가되기 시작했습니다. 메커니즘이 이렇게 적용된 지는 꽤 오래전부터여서 익숙해질 만도 했지만, 재생목록 상단에 동영상이 추가되는 것에 익숙해 있었고 더 낫다고 생각해서 개인적으로 계속 맘에 안 드는 메커니즘이었습니다. 이것에 대한 해결책을 알게 되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유튜브 우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합시다.

 

메뉴 버튼을 클릭해서 뜨는 메뉴에서 자신이 만들어 놓은 재생목록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개별 재생목록 항목으로 들어가면 점 세 개 모양의 '더 보기' 아이콘이 있을 겁니다. 클릭합시다.

 

뜨는 항목 중에서 '재생목록 설정' 선택.

 

'재생목록 상단에 새 동영상 추가' 기능을 활성화하면, 이제부터 기능을 활성화한 해당 재생목록은 동영상을 추가할 때마다 재생목록 상단에 새 동영상이 추가되게 됩니다.

아쉽게도 자신이 만든 모든 재생목록에 한 번에 해당 설정을 적용하는 방법은 찾지 못했습니다. 개별 재생목록마다 따로 설정을 해야 된다는 점이 번거롭기는 하지만 일단 아쉬운 대로 기능 자체는 사용할 수 있으니 새로 재생목록을 만들 때마다 직접 설정해 줍시다. 혹시 재생목록 전체에 동시에 설정을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이미 동영상이 재생목록 하단에 추가된 것을 일일이 상단으로 직접 끌어올릴 필요 없이, 한 번에 쉽게 끌어올리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재생목록 화면에서 '정렬 기준' 설정으로 들어가서

 

항목 중에 '추가된 날짜(최신순)'을 선택하면 가장 최근에 재생목록에 추가한 영상이 맨 위로 올라오는 식으로 재생목록이 전체적으로 정렬이 됩니다.

 

그런 다음에 다시 원하는 대로 재생목록 순서를 수정하고 싶다면 개별 동영상 우측의 '=' 모양을 드래그해서 순서를 마음대로 배치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