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고찰] 현질(과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 3

2020. 6. 5. 12:42게임/고찰

https://hmseo91.tistory.com/674

 

[게임 고찰] 현질(과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 2

https://hmseo91.tistory.com/655 [게임 고찰] 현질(과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 1 '현질'이란 '게임 속 요소를 현실의 돈으로 구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동의어로 '과금'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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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 글이 너무 정리가 안 된 것 같아서 거의 뜯어고치다시피 글을 다시 썼는데도, 여전히 글 내용이 중구난방인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주제에 대해 더 얘기하고 싶은 것들이 있는데, 글을 쓰다 보니 아무래도 이 주제를 다루기에는 아직 제 역량이 모자라다는 것이 느껴지네요.

그래서 또 되도않는 글을 쓰느니, 그냥 여기서 멈추겠습니다... 아쉽기는 하지만, 나중에 글 쓰는 실력이 향상되고 이 주제에 대해 또 관심이 간다면 그때 다시 한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ㅜㅜ

다만 생각했던 것들을 그냥 허공에 날려버리기는 아쉽고, 혹시 언젠가 이 주제를 다루게 될 때 참고가 될 수도 있으므로, 다루고 싶었던 요점과 생각하는 데 참고가 된 글 링크만 좀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 사람들이 현질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https://blog.naver.com/goodmoon13/221971987492

 

[200520 게임일기] 93. 온라인 게임 - 서비스 종료하는 순간까지 과금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

오늘의 일기! 편의상 평어체로..2020년 5월 16일.즐겨보던 공략 커뮤니티에서 해당 '댓글' 을 보...

blog.naver.com

- 사람마다 개인적 성향이 다를 수 있음

· 문화적 성향

- 현질할 정도로 게임을 잘 만들지 못해서 현질을 하지 않는 것일까?

https://namu.wiki/w/%EB%8C%80%ED%95%9C%EB%AF%BC%EA%B5%AD%20%EA%B2%8C%EC%9E%84%EA%B3%84%EC%9D%98%20%EB%AC%B8%EC%A0%9C

 

대한민국 게임계의 문제 - 나무위키

 

namu.wiki

· 게임을 아무리 잘 만들어도 잘 팔리지 않을 수 있음

· 회사 이미지가 안 좋아도 무료배포를 하면 사람들이 몰림

https://www.thisisgame.com/webzine/special/nboard/11/?n=93091

 

논란의 에픽게임즈 스토어, 게이머는 왜 화났을까?

주요 쟁점을 정리하고 한국 런칭 후 해결해야 할 과제를 짚어보자

www.thisisgame.com

http://www.f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222

 

에픽게임즈는 왜 GTA5·문명6를 무료로 배포할까 - 파이낸셜투데이

최근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에 게임사들은 게임을 무료로 배포하고, IT기업들은 협업 솔루션을 무료 제공한다고 나섰다. 특히 PC 게임 플랫폼 시장 후발주자인 에픽게임즈 스토어는 ‘GTA

www.ftoday.co.kr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396398&memberNo=30323923&navigationType=push

 

GTA도 주고, 문명 6도 줬건만...! 에픽 스토어, 그들은 왜 욕을 먹는가?

[BY 기린왕] 뭐? GTA 5, 문명 6가 무료라고???최근 에픽 스토어에서 GTA 5와 문명 6를 공짜로 풀어버리는...

m.post.naver.com

· 이미지 마케팅을 잘 하면 게임을 못 만들어도 잘 팔리기도 함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397558&memberNo=5907708&vType=VERTICAL

 

"맨날 사과하는 게임", 라스트 오리진의 생존법

[BY 사랑해요4] 27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마친 라스트 오리진. 모든 게임사가 그렇듯이, 업데이트를 맞아...

m.post.naver.com

- 단순히 가격만이 문제가 아니라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

· 게임기 가격 인하 경쟁

· 볼륨인플레이션 - 볼륨을 늘려도 게임 플레이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외면. 스토리 길이만 늘리고 밀도가 낮으면 더 악화.

https://www.thisisgame.com/webzine/series/nboard/11/?page=2&n=61509

 

미연시가 팔리지 않게 된 3가지 이유

일본의 성인 게임 업계는 알게 모르게 역사가 길다. MS-DOS 시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 해에도 수백 개의 타이틀이 쏟아져나와 유저의 지갑을 털어간다. 국내에선 불법 음란물로 분류되지만,

www.thisisgame.com

- 게임 직접 구매를 꺼리는 이유

· 복돌이, 와레즈, apk 공유

· 미비한 저작권 의식

· 다양한 게임을 즐기기 위해 가게에서 대여하거나 친구들끼리 돌려쓰는 형태로 게임 문화가 정착

· 게임은 무료라는 인식

https://blog.naver.com/sihoon052/221350371712

 

게임에 돈을 쓴다고? 과금(현질)에 관한 고찰

게임은 기획자의 체계적인 설계, 디자이너의 예술적인 손길, 프로그래머의 정밀한 구현 등이 조화를 이루어...

blog.naver.com

· 셰어웨어

· 만화책 대여, 불법스캔본, 불법복제 등 다른 산업과의 유사성

·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https://namu.wiki/w/e%EC%8A%A4%ED%8F%AC%EC%B8%A0#s-6.3

 

e스포츠 - 나무위키

아프리카는 크게 북아프리카와 남아공으로 나뉜다. 북아프리카는 일부 서아시아와 함께 움직이며 사실상의 아랍권 단독 지역에 가깝지만 과거 반짝하고 말았던 이스라엘을 제외하면 경쟁력이

namu.wiki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282296&plink=ORI&cooper=DAUM

 

WHO, '게임중독 = 질병' 만장일치로 통과…업계는 '반발'

세계보건기구 WHO가 게임중독을 공식 질병으로 분류하기로 했습니다. 보건복지부도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관리하기 위한 절차작업에 착수했는데, 게임업계는 게임을 죄악시하는 과도한 조치라��

news.sbs.co.kr

- 상업성만을 추구하는 기업

· 기업 입장에서는 이윤 추구를 하는 것이 당연

· 게임에 따라 주 소비층이 상이할 수 있음

- 선민사상을 가진 게이머(소비자)와 개발자

· 겜알못 게이머와 겜알못 개발자

※ 현질을 하는 이유

https://blog.naver.com/goodmoon13/221682279204

 

[191019 간단게임 Q&A] 34. 그놈의 경쟁이 뭐길래 게임에 돈을 수십만원씩 쓰는 걸까요?

질문자 : 꾸뽕질문 : 그놈의 경쟁이 뭐길래 게임에 돈을 수십만원씩 쓰는 걸까요? 경쟁의 끝은 '비교&...

blog.naver.com

- 과금러와 무과금러 간의 갈등

· 과금러들이 무과금러에 대해 가지는 우월감

· 무과금러가 가지는 박탈감

· 무과금러를 위한 정책을 실행할 경우 과금러들이 느끼는 손해 본다는 감정

※ 실제 게이머의 주 연령대

- 구체적 자료

- 라우드 마이너리티, 사일런트 메이저리티

※ DLC 상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