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꾼이 너무 많다

2020. 5. 25. 21:37잡담

반응형

최근 어떤 유튜버 겸 블로거 겸 사업가에 대해서 알게 됐습니다. 영상이나 글 내용이 꽤 괜찮길래 한 달 정도 그 사람의 콘텐츠를 보고 있었죠. 그런데 그 사람을 보다 보니까 문득 생각나는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만화 '사채꾼 우시지마'의 '텐조 카게루'라는 캐릭터였습니다. 성공한 사업가인 척하면서 인터넷 비즈니스 노하우를 담은 '텐조 메서드'라는 상품을 팔지만, 그 상품은 말 그대로 아무런 실체나 가치가 없는 사기 상품이며, 텐조 역시 다단계 회사를 운영하는 사기꾼인 캐릭터입니다.

이렇게 만화에서 묘사되는 텐조의 모습과 제가 지켜보던 사업가의 모습이 완전히 매칭되더라고요. 혹시 그 사람이 누구냐고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 사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고소는 무섭거든요.

다만 혹시나 명백히 사기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속임수에 낚이는 사람이 있을까 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이런 글을 씁니다.

사기에 걸리는 사람이 바보라는 것이 아닙니다. 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은 다단계(=네트워크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하는 '폭스 효과'와 같은 심리적 유도에 속기 쉽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https://youtu.be/px0HWbuYNpw

이런 것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쉽게 속아 넘어갈 수 있겠지만, 사전에 미리 그들의 수법을 알고 있다면 사기꾼의 말도 안 되는 달콤한 속삭임에 쉽게 넘어가는 일은 없겠죠.

혹시 자신이 믿는 그 사람은 사기꾼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면 다른 실제 사례들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예를 들어 앞에서 말한 텐조는 사실 '요자와 츠바사'라는 일본의 실제 다단계 사기꾼을 모티브로 하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요자와 츠바사는 명백히 다단계로 많은 사람들의 인생을 망치고서도, 자신의 말을 진실이라고 주장하면서 당당하게 얼굴을 내놓고 살고 있습니다.

심지어 부정적 이미지의 만화 캐릭터의 모델로 자신이 사용되는 것에도 세간의 주목을 끌 수 있다며 좋아했다고 하네요.

어찌 보면 대인배라고 할 정도로 정말 대단한 자신감이긴 하지만, 이것은 반대로 말하면 사기꾼은 자신감만 있을 뿐 내실을 들여다보면 아무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단지 말만 번지르르하게 할 뿐, 내실 없는 말로 사람들의 돈을 뜯어내는 범죄자인 것입니다.

요즘 누가 이런 사기에 당하겠냐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텐조가 덜미를 잡힌 것은 2014년이었고,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시기에 '이희진'이라는 사람에게 사기를 당한 사람들이 많았던 것으로 봐서, 이것은 여전히 유효한 사기 방법입니다.

제가 이번에 본 사업가도 같은 수법을 사용하고 그것에 동조하는 사람들이 많아 보였기에, 조만간 뉴스 기사에 관련 소식이 뜰지도 모르겠네요.

사실 이러한 사기에 절대 속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인간은 이기적이다'라는 명제를 항상 명심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돈을 버는 쉬운 방법을 안다면 자신과 전혀 상관없는 남에게 그 소중한 정보를 제공할 건가요? 자신이 그것을 바탕으로 먼저 성공하려 하지 않을까요? 또는 자신 주위의 아는 사람들에게 먼저 알려주는 게 낫지, 왜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그 정보를 제공할까요? 정말 그 사람이 선의로 남을 돕는 것일까요?

혹자는 성공할 능력이 되는 사람에게 그 정보를 제공해야 의미가 있다고 말을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것은 단순히 당신을 비행기 태우는 것뿐입니다.

 

뒤통수의 심리학
국내도서
저자 : 마리아 코니코바(Maria Konnikova) / 이수경역
출판 : 프런티어 2018.04.17
상세보기
지능의 함정
국내도서
저자 : 데이비드 롭슨 / 이창신역
출판 : 김영사 2020.01.13
상세보기

자신은 능력이 좋고 머리가 좋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이 오히려 더 쉽게 사기를 당할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사기를 당하는 이유는 사기를 당하는 사람이 모자라서가 아닙니다.

http://m.webtoon.daum.net/m/webtoon/view/ddk

 

던전오브다단계

교묘하게 벌어지는 어떤 악몽같은 일에 대하여..

webtoon.daum.net

혹시 누군가 사기꾼에게 낚이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글이 좀 길어졌네요. 결국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쉽게 돈을 버는 방법 또는 법칙은 없다는 것입니다. 뭐, 금수저라면 어렵지 않게 성공하거나 큰돈을 벌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평소에 꾸준히 노력하다가 그것을 바탕으로 우연히 마주한 기회를 놓치지 않은 것이지, 그냥 빈둥빈둥 세월을 보내던 와중에 어쩌다가 성공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