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계란이 말하는 제로콜라의 진실

2020. 5. 26. 14:42잡담

반응형

https://youtu.be/2QLjggiNANc

영상 요약

1. 제로 콜라를 매일 많은 양을 먹지 않는 이상 건강을 걱정할 필요 없다.

2. 제로 콜라에 들어가는 인공 감미료는 아스파탐, 구연산삼나트륨, 아세설팜칼륨 세 가지.

3. 아스파탐은 하루에 3.5g까지 섭취해도 문제없다. 아스파탐 3.5g은 막걸리 35L, 제로콜라 5L를 먹어야 섭취할 수 있는 양이다.

4. 아스파탐을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도 별로 심각한 것이 아닌데, 아스파탐은 소화가 안 되는 난소성 물질이기 때문에,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 정도다.

5. 아스파탐은 소장에서 흡수되고 쉽게 배출되는 물질이어서 매일 섭취해도 몸에 축적되지 않으므로, 혹시 인공 감미료가 몸에서 축적될까 걱정할 필요는 없다.

6. 구연산삼나트륨과 아세설팜칼륨도 체내에서 24시간 안에 배출되는 안정적인 물질이라고 FAO, WHO, JECFA에서 인정받았다.

7. 구연산삼나트륨은 나트륨 화합물이므로 고혈압 환자 입장에서는 혈압 문제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8. 인공 감미료를 섭취하면 혀에서 단맛만 느끼고 열량이 적어서 우리 몸에서 제로 콜라를 먹을 때 충족이 안 된 칼로리를 다른 음식을 통해 충족시키려는 욕구가 커진다고 주장하는 것은 뇌피셜일 뿐이다.

9. 미국 예일대 의과대학의 신경학자 'Steven Novella'의 연구에 따르면 아스파탐은 신진대사나 신경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10. 제로 콜라를 마시는 사람들이 살이 찌는 이유는 콜라 대신 제로 콜라를 마신 사람들이 제로 콜라를 마신만큼 음식을 더 먹어도 된다는 보상 심리 때문에 음식을 더 많이 먹기 때문이다.


위는 '김계란' 또는 '빡빡이 아저씨'로 유명한 '피지컬갤러리' 유튜브 채널에서 인공 감미료에 대해 다룬 영상입니다. 사카린에 대한 잘못된 옛날 연구 때문에 지금도 인공 감미료에 대해서 막연히 불안감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면, 이 영상을 보고 오해를 풀었으면 해서 가져와봤습니다.

제가 알기로 지금은 제로콜라에서 아스파탐은 수크랄로스로 대체됐지만, 수크랄로스 역시 다른 인공 감미료들과 마찬가지로 안전하다고 보고 별로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er/56897

 

유사과학 탐구영역 39.사카린,아스파탐

현대판 약장수의 상업논리, 유사과학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파헤치는 탐구만화

webtoon.daum.net

위는 전에도 추천한 적 있는 만화로, 여전히 인공 감미료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면 볼만한 만화입니다.

전문적인 논문이 아닌 만화나 동영상을 통해 인공 감미료가 유해하지 않음을 주장하는 것은 논리적 오류라고 지적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해당 만화나 동영상은 결국 전문가의 논문을 기반으로 작성된 것이니 그 전문가의 의견이 참이라면 인공 감미료는 유해하지 않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