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상식] 광반사 재채기(빛 재채기 반사, ACHOO 증후군)

2020. 4. 17. 10:02지식&정보&저장

반응형

광반사 재채기(빛 재채기 반사)란 시각적으로 어두운 곳에 있다가 갑자기 밝은 빛에 노출되면 재채기가 나오는 증후군이다. 건강에 특별히 해롭지는 않다.

이 병은 동양에 특히 많으며, 전 인구의 10~35%가 이 같은 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Autosomal dominant Compelling Helio-Ophthalmic Outburst syndrome', 앞 글자만 따서 ACHOO 증후군이라고도 한다. ACHOO 약어에도 반영되어 있듯 우성 유전이다. 따라서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자녀들도 동일한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의학계에서는 과거 인류는 대부분의 시간을 동굴에서 보냈기 때문에 동굴에서 야외로 나왔을 때 이러한 반사 작용이 코나 상부 호흡관에 들러붙은 미생물이나 곰팡이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증상은 시각적으로 감지된 밝기 차이에 비례해 발생하므로 연속적이지 않다. 즉, 어두운 데서 갑자기 밝은 곳으로 나오면 일단 재채기가 발생되지만, 이후 밝은 곳에 계속 있는다고 하여 연속적인 재채기는 하지 않는다. 따라서 햇빛이 보인다고 해서 계속 재채기를 하게 되는 일은 생기지 않는다.

또한 지하실에 있다가 땡볕에 나온 극과 극의 차이에선 매우 높은 확률로 발생하는 반면, 불을 켠 방안에 있다가 형광등을 바라보는 정도에는 발생하기도 하고 안 하기도 한다. 변화된 밝기 차이에 비례해 반응하기 때문이다. 결국 이 증상은 특정 시점에 한번 발생하고 말뿐, 지속적이지 않으며 그 정도의 재채기 빈도는 일상 재채기와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크게 불편한 점은 없다.

 

https://namu.wiki/w/%EC%9E%AC%EC%B1%84%EA%B8%B0#s-2

 

재채기 - 나무위키

고양이에 대한 연구에서 중뇌에 존재하는 광반사 중추(덧눈돌림신경핵)에서 나온 신경 돌기가 홍채의 동공 괄약근(눈동자를 줄이는 근육)을 조절하는 신경 세포(모양체 신경절)뿐만 아니라 코 분비를 조절하는 신경 세포에도 도달하고 있는 것이 나타난다. 눈부심을 느끼는 순간 광반사 중추는 홍채의 동공 괄약근을 수축시키는 동시에 코샘에서 콧물 분비를 일으키는 것 같다고 생각된다.

namu.wiki

https://ko.wikipedia.org/wiki/%EB%B9%9B_%EC%9E%AC%EC%B1%84%EA%B8%B0_%EB%B0%98%EC%82%AC

 

빛 재채기 반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빛 재채기 반사빛 재채기 반사는 상염색체 우성 특성으로 유전된다. 빛 재채기 반사(photic sneeze reflex)는 밝은 빛을 바라보거나 눈주위(눈알을 둘러 싼 부분)에 주사를 할 때와 같이 여러 자극들에 반응하여 재채기를 일으키는 의학적 질환이다. 이 질환은 미국에서는 전체 인구 중 18-35% 정도가 지니고 있으며[1] 일본에서는 전체 인구중 25%가 지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ko.wikipedia.org


저는 낮에 해가 밝게 떠 있는 동안 야외로 나가면 종종 재채기를 하는데요, 분명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기는 한데, 딱히 불편하지도 않고 해서 그냥 그러려니 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이런 것에 대해서 말해도 딱히 공감해 주는 사람도 없었고요.

그래도 가끔 생각나면 이와 관련해 검색을 하기는 했는데, 예전에 이에 대해서 인터넷에 검색할 때는 관련 정보가 없었던 것 같은데, 이번에 재채기와 기침에 대해서 알아보다 보니 광반사 재채기에 대한 정보를 우연히 찾았네요.

정체를 알게 되었다고 해도 딱히 치료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만, 적어도 저와 동병상련의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꽤 있다는 점에서 조금은 위로가 되네요. 그런데 전체 인구 중 이 증후군을 가진 비율이 꽤 높은 것에 비해, 지금까지 살면서 이 증후군을 가진 사람을 본 적이 없다는 게 좀 이상하네요.

참고로 '광반사 재채기'는 '햇빛 알레르기'와는 다른 증상입니다.

https://namu.wiki/w/%ED%96%87%EB%B9%9B%20%EC%95%8C%EB%A0%88%EB%A5%B4%EA%B8%B0

 

햇빛 알레르기 - 나무위키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으로 단순히 붉어지거나 두드러기가 난 경우라면 냉찜질을 해 주고 그늘에서 쉬면 증상은 곧 사라진다. 하지만 습진이나 진물, 좁쌀 모양의 발진 등이 나타난다면 빨리 병원으로 가서 조치를 받는 것이 좋다. 이런 경우 10일 이상 오랜 기간 동안 증상이 지속될 수 있고, 중장년층의 경우 만성 일광피부염으로 진행할 확률이 높다. 아직 햇빛 알레르기의 근본 치료법은 없다.

namu.wik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