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상식] 기침과 재채기의 차이를 아시나요?

2020. 3. 30. 21:31지식&정보&저장

지금까지 저는 '기침'과 '재채기'를 '유의어'라고 생각했습니다.('유의어'란 발음은 다르지만 의미가 유사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최근 이런 제 상식이 부정당하는 일이 있어서 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실제로 둘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진 단어더라고요. 일단 기침과 재채기의 사전적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침: 기도의 점막이 자극을 받아 갑자기 숨소리를 터트려 내는 일. 목감기의 주된 증상 가운데 하나로, 마른기침과 젖은기침의 두 가지가 있다.- 재채기: 코 안의 신경이 자극을 받아 갑자기 코로 숨을 내뿜는 일. 숨을 짧은 시간 동안 몇 차례 나누어 들이마신 뒤 이를 큰 소리와 함께 한꺼번에 내쉼으로써 코 안의 이물질이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막는다.

- 재채기: 코 안의 신경이 자극을 받아 갑자기 코로 숨을 내뿜는 일. 숨을 짧은 시간 동안 몇 차례 나누어 들이마신 뒤 이를 큰 소리와 함께 한꺼번에 내쉼으로써 코 안의 이물질이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막는다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이에 따르면 기침은 목에서 폐에까지 이르는 부분에서 일어나는 작용을, 재채기는 코에서 목까지 이르는 부분에서 일어나는 이물질 등에 대한 반사작용을 말합니다. 즉, 두 작용은 소리를 내며 입에서 바람을 내뱉는다는 유사한 행동이 결과로 나타나지만, 그 원인은 전혀 다른 신체반응인 것입니다.

 

혹자는 '기침은 콜록', '재채기는 에취'라고 생각하면 구분이 쉽다고도 하는데, 그럴듯한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네요.

하여튼 영어에서도 기침은 'cough', 재채기는 'sneeze'라고 따로 구별하고 있고, 우리 문화권에서도 그 둘을 구별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는 저도 이 둘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여담)

전에는 영어 단어 'sneeze'의 의미를 '훌쩍거리다'라고 생각했는데, '훌쩍거리다'의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는 'sniffle' 혹은 'snivel'이더군요. 그런데 'snivel'이라는 단어에서 어릴 때 '해리포터' 시리즈를 읽을 때 '세베루스 스네이프'의 어릴 적 별명이 'snivellus'였다는 게 떠올랐습니다. 'snivellus'란 '코찔찔이'라는 의미인데, 그 당시에 한글판에 책에서는 그 단어가 그냥 발음 그대로 '스니벨루스'라고 쓰여 있었기에, 그냥 일종의 별명이라고만 생각했지 그런 의미였는지는 몰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