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 '관심 없음' 설정 해제 방법

2020. 3. 21. 21:58IT/정리&정보

2019.3.28 작성 글 백업


유튜브를 사용하다 보면 별로 흥미 없는 주제의 동영상이 맞춤 동영상에 추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동영상 제목 오른쪽의 점 세 개(더 보기 메뉴)를 클릭해서 '관심 없음'설정을 하면 맞춤 동영상에서 관심 없는 동영상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관심 없음'으로 설정한 동영상을 '관심 없음'에서 해제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죠. 그럴 경우 아래 단계를 따라 하면 됩니다.

 

1. 내 'Google 계정'에서 '데이터 및 맞춤설정' 선택
2. '내 활동' 선택
3. '기타 Google 활동' 선택
4. Youtube '관심 없음' 의견 삭제

주의할 점은 구글이 이 설정을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인지, 자신이 원하는 개별 항목만 '관심 없음'에서 삭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전에 자신이 '관심 없음'으로 설정한 모든 항목들이 다 '관심 없음'에서 삭제되므로 맞춤 동영상을 다시 조정하는 수고를 들여야 한다는 겁니다. 따라서 나중에 귀찮아지기 싫다면 처음부터 생각을 하고 '관심 없음'으로 설정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좌-PC, 우-모바일

여담으로 제 기억에는 PC 버전이 모바일 버전과 마찬가지로 '관심 없음' 항목이 더 보기 메뉴 가장 상단에 위치했던 것 같은데,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PC 버전에서는 '나중에 볼 동영상에 저장' 항목이 가장 상단으로 올라왔네요. 덕분에 주로 모바일 유튜브를 보는 저로서는 가끔 PC로 유튜브를 볼 때 괜히 헷갈리네요. 항목 순서 정도는 통일하면 좋겠는데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