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탭 실수로 한 번에 모두 닫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

2020. 3. 21. 21:42IT/정리&정보

반응형

크롬은 '2차 브라우저 전쟁'이 끝난 이후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웹 브라우저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크롬에도 사용할 때 불편한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상단의 종료 버튼을 누르면 얼마나 많은 탭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든 간에 그 탭들이 전부 종료된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이런 문제에 대비해 여러 개의 탭을 사용하는 중에 개별적인 탭 종료 버튼이 아닌 전체 종료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경고 창이 뜨게 해 놨습니다.

반면에 구글은 크롬에서 이런 옵션을 제공하고 있지 않은데요, 왜냐하면 구글은 직관성과 속도에 최대한 집중하기 위해 불필요한 기능들을 빼버렸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모든 탭을 닫기 전에 경고하는 기능이 불필요한지는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일단 구글 측에서는 적어도 현재는 그 기능을 크롬 기본 상태에서 제공할 의사가 없다는 것이죠.


https://www.gizbot.com/internet/features/4-easy-ways-prevent-google-chrome-from-closing-the-tabs-036208.html

 

4 Easy Ways to Prevent Google Chrome from Closing All the Tabs

It can be annoying when you accidentally close all the tabs at once. Follow this simple trick to prevent Google Chrome from closing all the tabs.

www.gizbot.com

이에 대해서 불편을 느끼는 사람은 한둘이 아닌지라, 사람들이 강구한 대책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일단 대표적으로 크롬 설정에서 '중단된 위치에서 계속하기' 옵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chrome/answer/95314?hl=ko

하지만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이 방법도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렇다면 두 번째로, 독일의 개발자 Michael Armbruster가 만든 'PreventClose'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s://www.maki-chan.de/preventclose.htm

 

Prevent browser close tab

Just leave this tab open and your browser won't be closed automatically NOTE: Due to a change in the API of Chrome, you will need to click anywhere on this page once to make this script work. You can click here if you want to. If you want to get rid of the

www.maki-chan.de

해당 사이트는 순전히 무심코 브라우저를 닫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로, 해당 사이트를 닫으려고 하면 사이트에서 나갈 거냐는 알림이 뜹니다. 이는 한 번에 모든 창을 닫고자 할 때도 작동하므로, 실수로 모든 창을 한 번에 종료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탭이 브라우저 상단에 자리를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것이 불편하다면, 해당 탭을 우클릭해서 '고정'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그러면 탭이 작아지면서 가장 왼쪽 구석에 박히게 되므로 한결 보기 좋아질 것입니다. 또한 크롬을 켤 때마다 매번 좌상단에 고정돼 있게 되어 다시 사이트에 접속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PreventClose 사이트의 기능을 이용하려면 해당 사이트 아무 곳이나 클릭을 해야 기능이 작동하기 시작하므로, 매번 새롭게 접속할 때마다 클릭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위 방법들이 다 맘에 안 든다면, 마지막으로 Chrome Toolbox 등의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크롬에 부족한 기능들은 확장 프로그램으로 추가하여 사용하면 되는 것이죠.

사실 이런 방법들도 다 필요 없이 전체 종료 버튼이 아닌 개별 탭 종료 버튼으로 브라우저를 종료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기는 합니다만, 혹시 IE에서 크롬으로 넘어오신 분들이 이전 습관 때문에 불편을 겪을 수도 있을 것 같아 몇 가지 대안을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