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2014] 중국어(간체자, 병음, 성조, 덧말) 입력 방법

2020. 4. 4. 12:56IT/정리&정보

반응형

2019.5.8 작성 글 백업


1. 중국어 간체자 입력 방법

 

도구 -> 글자판 -> 글자판 바꾸기

위 이미지 순서를 따라 하거나 'Alt+F2'를 눌러 '글자판 바꾸기'를 실행합니다.

 

기존에 설정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기본 설정이 위와 같은 상태일 것이므로, 원하는 글자판을 '중국어 간체'로 전환해 줍니다.

 

저는 '제 4 글자판'을 '중국어 간체'로 전환해 주겠습니다.

참고로 '번체자'는 '정자(전통적으로 쓰던 방식의 한자 글자)'를 말하는데, 현재 중국에서는 '간체자'를 사용하므로, 현대 중국어를 배우는 분이라면 번체는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중국어 간체 - 병음'으로 설정값을 맞춘 후에 '설정' 버튼을 눌러서 설정창에서 나옵니다.

이제 '오른쪽Shift+Space'를 두 번 눌러 주면 '제 4 글자판'으로 전환되고, 중국어 간체자를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오른쪽Shift+Space'를 한 번만 누르면 현재 '제 3 글자판' 설정값인 일본어 히라가나 입력 상태가 됩니다.)

중국어 입력 예시) 를 입력하는 방법

 

(1) wo를 입력합니다.

 

(2) Space바를 누르면 wo발음의 제일 기본값인 가 뜹니다.

 

(3) Enter키를 누르면 가 확정됩니다.

 

(4) 2번 상태에서 Enter키를 누르지 않고 Space바를 한 번 더 누르면 wo발음을 가진 다른 글자들이 뜨므로, 화살표 키로 원하는 글자를 골라서 Enter키를 누르면 그 글자를 확정할 수 있습니다.

1-1. 발음에 ü가 들어가는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

' 대신에 'v'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lüxing'이 아니라 'lvxing'이라고 입력하면 '旅行'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중국어 성조 입력 방법

 

'Alt+F2'를 눌러서 글자판 바꾸기를 띄워서, 사용하지 않는 글자판을 '중국어 간체 - 병음 (성조)'으로 설정해 줍니다. 저는 제 3 글자판을 '중국어 간체 - 병음 (성조)'로 설정했으므로, '오른쪽Shift+Space'를 한 번 눌러서 중국어 병음(성조)를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성조는 1~4성이 있는데, 모음 뒤에 숫자 1~4를 붙여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 병음(성조) 입력 상태에서 wo 뒤에 1~4를 붙이면 아래와 같이 성조가 입력됩니다.

 

wo1 ->

wo2 ->

wo3 ->

wo4 ->

2-1. ü 성조 입력 방법

중국어 병음(성조) 입력 상태에서 u 뒤에 5~9를 붙이면 아래와 같이 입력할 수 있습니다.

 

u5 -> ü

u6 -> ǖ

u7 -> ǘ

u8 -> ǚ

u9 -> ǜ


3. 덧말로 한자 위에 중국어 병음+성조 표기하기

일본어 기능에서는 한자 위에 후리가나를 입력할 수 있는 것과 달리, 중국어 기능에서는 병음을 한자 위에 표기하는 방법이 따로 없습니다. 따라서 병음을 한자 위에 표기하고 싶다면 '덧말 넣기'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시)

 

(1) 병음을 넣고자 하는 한자를 드래그로 선택해 줍니다.

 

입력 -> 덧말 넣기

(2) 위 이미지 순서를 따라 하거나 'Alt+D'+'D'로 덧말 넣기를 실행합니다.

 

(3) 중국어 병음(성조) 입력 상태에서 덧말에 알맞은 병음을 입력합니다.

 

(4) '넣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한자 위에 덧말로 병음이 입력됩니다.


4. 중국어 입력에서 한글 입력으로 다시 돌아오기

'한/영 키'를 누르거나, 입력기 환경 설정에서 '제 1 글자판'의 '한국어' 부분을 건드리지 않았다면 ‘왼쪽Shift+space바’를 눌러서 한글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