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 스마트 캡처 사용 방법

2020. 3. 22. 14:48IT/정리&정보

2019.4.9 작성 글 백업


설정 -> 유용한 기능 -> 스마트 캡처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화면 캡처(스크린샷)을 사용할 때 '스마트 캡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스마트 캡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속으로 스크린샷을 찍을 수가 없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기능을 비활성화해서 일반적인 화면 캡처를 딜레이 없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캡처를 하는 방법은 '전원 버튼+음량 줄이기 버튼'이 기본이고, '손으로 밀어서 캡처'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에서 설정을 켜 놨다면 그 방법을 사용해 캡처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스마트 캡처'설정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화면 캡처를 하면 화면 하단에 다음과 같은 메뉴가 뜹니다.

 

왼쪽부터 '스크린샷 보기', '스크롤 캡처로 더 넓은 화면 캡처하기', '스크린샷 자르기', '스크린샷에 그리기', '스크린샷 공유하기'입니다.

'스크린샷 보기'는 별다른 수정 없이 찍은 스크린샷을 바로 보는 것입니다.

 

스크롤 캡처

'스크롤 캡처로 더 넓은 화면 캡처하기'는 사용하면 인터넷 창과 같이 스크롤을 내릴 수 있는 화면 전부를 캡처할 수 있습니다. 화면 캡처를 하고 화면 하단에 스마트 캡처 메뉴가 뜬 상태에서 '스크롤 캡처로 더 넓은 화면 캡처하기' 메뉴를 꾹 누르고 있으면 화면이 일정량씩 스크롤되며 손을 뗄 때까지 화면을 스크롤하면서 캡처합니다. 다만, 스크롤이 내려가는 것은 한도가 있어서 화면 스크롤이 너무 길다면 모든 화면을 한 번에 전부 캡처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스크롤이 한 번에 내려가는 정도가 고정돼 있고 유저가 조정할 수는 없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스크롤 캡처를 사용한 스크린샷

그 외에 '스크린샷 자르기, 스크린샷에 그리기, 스크린샷 공유하기'는 특별한 기능은 아니지만 스크린샷을 찍은 직후에 추가적인 조작 없이 바로 스마트 캡처 메뉴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