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아동용 콘텐츠에서 소형 플레이어는 왜 사용 금지된 걸까요?

2020. 3. 16. 15:42잡담

반응형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9383587?hl=ko

 

YouTube.com의 어린이 콘텐츠에 적용될 변경사항 - YouTube 고객센터

YouTube.com의 어린이 콘텐츠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방식에 몇 가지 변경사항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YouTube의 아동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COPPA) 준수와 관련해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에서 제기한 우려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앞으로 몇 개월 동안 진행될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리에이터분들은 콘텐츠가 어린이를 위하여 제작되었는지 여부를 YouTube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또한 YouTube는 머

support.google.com

올해 초(1월 7일)부터 유튜브에서 아동용 콘텐츠에 대한 제약을 강화하기 시작했습니다.

 

- 동영상 주제(예: 유아 및 미취학 아동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
- 동영상에서 의도한 시청자층 또는 실제 시청자층이 아동인가요?
- 동영상에 아동 배우나 모델이 출연하나요?
- 동영상에 아동의 관심을 끄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나 만화 주인공을 포함한 캐릭터, 유명인, 장난감이 등장하나요?
- 동영상에 나오는 말이 아동이 이해하기 쉽게 되어 있나요?
- 동영상에 연극, 간단한 노래나 게임, 조기 교육 등 아동의 관심을 끄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나요?
- 동영상에 아동의 관심을 끄는 노래, 이야기, 시가 포함되어 있나요?
- 그 밖에 동영상 시청자층에 대한 실증적 증거와 같이 동영상의 시청자층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
- 콘텐츠가 아동을 대상으로 광고되는지 여부

출처: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9528076?hl=ko

대강 위와 같은 항목을 기준으로 아동용 콘텐츠인지 아닌지를 판단한다는데요, 이런 제약이 생기든지 말든지 저는 아이가 있는 것도 아니고 아동을 위한 유튜브 동영상을 생산하는 입장도 아닌지라 별로 신경을 안 썼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9632097?hl=ko

 

'아동용' 콘텐츠 시청 - YouTub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그런데 이로 이한 아동용 콘텐츠의 조치 사항 중에 '소형 플레이어에서의 재생 제한'이 포함됩니다.

 

소형 플레이어(miniplayer)란 화면을 아래로 내리고 딴짓을 하기 위한 기능을 말하는데, 아동용 동영상에서는 금지 문구가 나오면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죠. 개인적으로 영어로 된 아동층 만화를 자막 없이 보는 걸로 영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서 좀 불편해졌습니다.

아동용 영상에서 댓글을 못 달게 한다든가, 맞춤광고 정지 등의 제한은 대충 이해가 가는데, 왜 소형 플레이어도 사용할 수 없게 제한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할 수 있는 것이래봤자, 그냥 동영상을 소형 플레이어로 계속 재생하면서 다른 관심 동영상에 대해 검색할 수 있는 것뿐인데 말이죠. 딱히 그것이 아동에게 나쁠 이유도 없을 것 같고요. 이 기능을 사용하는 아동의 주의력이 떨어진다든가 하는 구체적인 이유가 있는 걸까요?

 

https://youtu.be/0CzTAeLNRbg

공식 설명 영상을 보면 COPPA 때문에 사용자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기능들에 제약을 가한다는 것 같은데, 그 측면에서 봐도 소형 플레이어가 사용자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외국에서도 레딧이나 다른 스레드 같은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소형 플레이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뉴스 기사로도 다뤄진 이슈인데, 왜 유튜브에서는 정책을 실행한 지 2달이 넘었는데도 이에 대한 답변을 하지 않는 걸까요?

혹시 유튜브가 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혔는데 제가 그에 대한 정보를 찾지 못한 것일 수도 있겠죠. 왜 소형 플레이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건지 그 이유를 명확히 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에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거나, 그것에 대한 글이나 영상을 댓글에 링크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

 

유튜브 아동용 동영상 - 재생목록에 저장하는 방법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9632097?hl=ko '아동용' 콘텐츠 시청 - YouTub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올해 초부터 유튜브에서 아..

hmseo91.tistory.com

확실한 이유는 아니지만, 아마 이런 이유 때문에 아동용 콘텐츠를 시청할 때 여러 제약이 붙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