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 가장 중요한 부품이 빠진 서비스

2020. 3. 21. 21:29잡담

최근 2월부터였나, 네이버에서 '인플루언서 검색'이라고 유튜브 같은 다른 플랫폼의 인플루언서도 네이버로 모으기 위한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이 때문에 제가 구독해 놓은 블로그들이나 네이버 포스트에서도 이것에 등록했다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네이버가 클로즈 베타도 진행하는 등 야심 차게 준비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기능이 빠져있습니다.

 

바로 해당 인플루언서가 올린 각 채널의 개별 글에 대한 알림이 팬에게 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전에 제가 구독하던 블로그나 포스트의 인플루언서들이 인플루언서 검색에 등록했다기에 블로그 이웃이나 포스트 구독을 취소하고 인플루언서 팬으로만 등록해놨는데, 그 사람들이 올린 글의 알림이 안 날아오더라고요.. 한참이 지나서야 이에 대해 눈치채고 알아보니, 글 알림 자체가 설정에 없네요.

이럴 거면 뭐 하러 인플루언서 검색 시스템이라는 것을 도입한 건지 모르겠네요. 그냥 단순히 인플루언서로 등록한 사람들의 글의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일 뿐인가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으로 인플루언서에 등록한 사람들도 있을 텐데, 따로 네이버에서 글 업로드 알림이 오지 않으면 그냥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알림 설정해 놓고 쓰면 되지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을 사용할 메리트가 뭐가 있을까요?

하여튼 그래서 이웃이나 구독 취소했던 블로그나 네이버 포스트를 일일이 다시 등록했습니다. 지금은 인플루언서 검색이 베타 서비스가 아닌 정식 서비스를 하고 있는 걸로 아는데, 왜 이런 기본적인 시스템도 구비하지 않은 채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것인지 모르겠군요. 시간에 쫓겨서 알림 같은 건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