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리미엄 1달 무료체험 사용 후기

2020. 3. 15. 12:13IT/리뷰&소개

반응형

세계 인터넷 사용 인구의 절반가량이 유튜브를 사용하는 지금 상황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겁니다.

 

딱히 이에 대해 관심이 없더라도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면 유튜브 프리미엄 광고가 자주 나오고, 프리미엄을 사용한 적 없는 사용자들에게는 심심하면 1개월 무료체험 추천이 뜨니까요.

 

유튜브 프리미엄의 혜택으로는 유튜브 광고 제거, 동영상 오프라인 저장, 백그라운드 재생, PIP 영상 재생, 유튜브 오리지널 영상 감상,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기능이 있습니다.

 

몇몇 기능에 관심이 가기는 했지만, 체험 기간 도중 구독을 취소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결제된다는 약관이 걸려서 지금까지 무료체험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광고를 보는 것 자체도 나쁘지 않게 생각해서 주요 기능인 광고 제거 기능이 그렇게 끌리지 않기도 했고요.

 

그러다가 '어차피 무료인데 한번 사용해볼까'하는 마음이 들어서 바로 신청했습니다. 이렇게 쉽게 신청할 걸 알았으면, 전에 2개월인가 3개월인가 무료체험 기간이 연장된 이벤트가 있었을 때 신청할 걸 그랬습니다.

 

무료체험을 신청하니, 결제 화면에서나 등록 메일로 보내주는 고지 내용에서나 무료 체험이 종료된 시점에서 결제 자동 갱신이 된다고 계속해서 경고를 하네요. 방통위에서 이와 관련해 경고를 받아서 사용자들에게 지겨울 정도로 여러 번 고지하게 바뀐 것일까요? 애초에 이런 무료체험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기도 하지만, 처음부터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는 것이 상책이기는 합니다.

 

하여튼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게 되면 내 계정 항목에서 'YOUTUBE PREMIUM'을 사용 중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참고로 무료체험 기간이 끝나기 전에 원하는 때에 비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사용을 아예 중단하는 대신에 멤버십 일시중지를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일시중지 기간이 끝나면 다시 자동으로 결제가 진행되지만요.

 

무시하고 멤버십을 취소하면 결제를 한 그 주기 동안은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활성화하는 시점에 바로 프리미엄 기능 사용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고 원하는 시점에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하다는 건데, 그렇다면 누가 일시 중지 기능을 사용할지 의문이네요. 그냥 취소했다가 다시 끌리면 그때 결제하면 되잖아요?

 

이렇게 자동 결제되기 전에 취소했습니다. 미리 취소하는 걸 잊어버리지 않을까 했는데, 유튜브를 이용하면서 항상 이걸 생각하고 있다 보니까 잊어버리지는 않았네요.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을 취소하기 전에 취소하는 이유를 물어보는데요, 글쎄요, 저는 저 중에 '무료 YouTube만으로 충분해요.'가 프리미엄 사용을 연장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 같습니다. 한 달에 8600원이 별로 많은 돈은 아니지만 굳이 매달 결제를 할 필요가 있는가 싶더라고요.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저는 광고 보는 걸 좋아하거든요. 요즘 유튜브 광고가 욕을 먹고 있는 이유가 부적절한 광고가 나오거나 광고가 무한정 반복되는 것 때문인데 그것만 해결된다면 저는 광고를 보는 걸 좋아합니다. 재미없는 광고도 많지만 유튜브 특성상 짧은 시간 내에 시청자의 마음을 끌어당기기 위해서 광고를 상당히 중독성 있거나 재미있게 만드는 경향이 있거든요. 그런 걸 좋아해서 애드블록이나 자동 광고 건너뛰기 시스템도 안 썼고요.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을 취소한 다른 이유로는 유튜브 오리지널에 딱히 관심이 안 생겼고, 백그라운드 재생이나 PIP 기능 같은 것도 딱히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도 않았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특히,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 때문에 스마트폰 화면을 끈 상태에서도 소리가 나오는데 저는 오히려 이것 때문에 스마트폰을 끌 때 더 귀찮더라고요.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좀 특이한 경우라고 쳐도, 다른 사용자들의 사람들의 입장에서 살펴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고 스킵 기능만을 찾는 것이고, 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라면 애드블록 같은 대안이 너무 쉽게 공짜로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할 이유가 없겠죠. 시청자 입장에서 좋아하는 유튜버들이 계속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그들의 수익을 보전해 주고 싶다고 해도,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는 것이 유튜버들 측에서는 수익적으로 좀 더 이득이라지만, 시청자 입장에서는 광고를 보거나 별도의 방법으로 후원을 해서 그들의 수익을 보전해 주는 대안도 있으니 이 측면에서도 굳이 프리미엄을 사용할 이유가 없겠고요.

결론은 특별히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할만한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