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Studio - 게임 녹화 끊김 오류

2019. 12. 16. 21:44잡담

반응형

파이널 판타지 14에 복귀한 이후로 개인 기록용으로 게임 진행 상황을 OBS Studio를 사용하여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저장해 두고 있었습니다.

 

https://youtu.be/qcAKtausJ8I

한동안 무난하게 게임과 녹화를 원컴으로 돌리고 있었는데, 한 달 정도 지나니 게임 플레이에는 지장이 없는 반면 스트리밍 영상이 끊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한 번 그러고 말길래 넘어갔는데, 얼마 있으니 영상을 찍는 족족 끊김 현상이 발생하더니, 나중에는 아예 소리는 나오는데 영상은 정지 화면인 식이어서 아예 영상을 볼 수가 없더군요. 스트리밍이 아닌 그냥 녹화 방식을 사용해도 마찬가지였고요.

 

관련 정보를 좀 찾아보니, 컴퓨터가 사양이 낮으면 게임과 녹화를 동시에 처리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영상 녹화보다는 게임 실행을 우선해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거라네요. 사용하는 컴퓨터에 맞춰 인코더를 소프트웨어(x264)와 하드웨어(NVENC) 중에 적절한 것으로 설정하면 좀 나아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 저의 경우는 어떤 방식으로 설정을 해도 그대로였습니다. 아마 새 컴퓨터로 바꾸기 전에는 어쩔 수 없을 것 같네요.

그래서 요즘은 게임 녹화는 안 하고 스샷만 찍으면서 게임을 하는데, 확실히 OBS를 돌릴 때보다 쿨러 돌아가는 소리가 확 줄어드네요. 게다가 전에는 게임 진행 중에 지역 이동을 하면 화면 전환이 느렸는데, 이제는 눈에 띄게 빨라지기도 했고요. 어쩐지 파판을 하면 할수록 쿨러 소음이 점점 커진다 했는데, 제가 컴퓨터를 무리해서 혹사시킨 모양입니다. 그나마 아직 웬만한 게임들 자체는 원활하게 작동되니, 앞으로는 컴퓨터 사양에 맞지 않게 무리한 사용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여담으로, 겨울이 되니 이전보다 더욱 쿨러 소음이 줄어드는 느낌입니다. 겨울에는 쿨러를 꺼도 괜찮다는 농담도 있는 것 같은데 그 말처럼 쿨러를 끌 정도는 아니더라도, 확실히 찬바람이 들어오는 쪽으로 본체를 놓으면 온도 조절과 관련해서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