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자체 압축 파일 시스템 오류 경험

2019. 12. 8. 23:28잡담

반응형

무손실 압축 포맷인 ZIP을 윈도우에서 다룰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압축과 해제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딱히 불편함 없이 윈도우 7 자체의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반디집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에게서 ZIP 파일을 받았는데, 윈도우 자체 시스템으로는 파일 내용물을 볼 수 없더라고요. 분명 보낸 사람은 워드 파일과 동영상, 이미지를 같이 보냈는데, 제가 받은 파일에서는 이미지밖에 안 보였습니다. 또한 파일 압축을 해제해도 여전히 이미지만 보였고요.

상대방이 제대로 파일을 보낸 이상 제 노트북이 이상한 것일 테고, 제가 받은 ZIP 파일의 용량이 압축을 해제한 파일보다 용량이 크다는 것을 보고 뭔가 이상한 점을 느껴서 반디집을 설치했습니다. 그랬더니 ZIP 파일 내의 동영상과 워드 파일을 정상적으로 나타나더군요. 마찬가지로 압축을 해제해도 정상적으로 파일들이 나타났고요.

아마 윈도우 7 시스템이 좀 오래돼서 신형 파일을 읽지 못해 생긴 버그가 아닐까 싶은데, 일단 반디집을 설치했으니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겠죠. 하여튼 결국 별거 아닌 해프닝이기는 했지만, 보여야 할 파일이 안 보여서 난감할 뻔했다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