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어(바닥형) 콘센트'와 'ㄱ자형 전기 플러그'에 대한 단상

2019. 12. 2. 21:32잡담

반응형

학교 강의실에서 수업을 듣다 보면 종종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의 배터리가 부족한 경험을 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를 위해서 강의실 바닥에 플로어 콘센트가 설치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이 플로어 콘센트가 있는 것은 알아도 그냥 배터리를 아껴가면서 전자기기를 사용했는데요, 문득 '있는 걸 안 쓰는 것도 이상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사용해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설치된 플로어 콘센트가 위와 같은 형태더라고요. 그리고 제가 들고 간 전기 플러그는 ㄱ자형이었습니다.

 

이런 모양으로 된 플러그 말입니다. 그래서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을 자리가 안 나와서 콘센트를 사용할 수가 없었고, 덕분에 오랜만에 손필기를 했네요.

 

그런데 제가 알기로 플로어 콘센트 중에서는 이렇게 세련된 형태의 종류도 있단 말이죠? 그리고 제가 강의를 들은 건물은 완공된 지 2년도 안 지났고요? 신식 건물에 왜 그런 구식형 콘센트를 사용한 건지 이해가 안 되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MSq5F5UsKnY&feature=emb_title

이런 경험을 하고 '전기 플러그가 ㄱ자형이 아니면 이런 불편함도 겪을 필요도 없지 않나'라는 생각도 들어서 왜 ㄱ자형으로 된 전기 플러그가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그 결과 사물궁이에서 바로 며칠 전에 올린 동영상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일자형 전기 플러그 외에 ㄱ자형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 플러그를 분해할 수 없도록 완전히 밀봉된 형태로 만들기 위해서'랍니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976551&memberNo=23825279&navigationType=push

 

전기 콘센트의 구멍은 왜 45도로 기울어져 있을까?

[BY 사물궁이 잡학지식] 전자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야 합니다. 근데 콘센트의...

m.post.naver.com

진짜 사소한 의문이었지만,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에서 다뤄질 정도의 의문점이기는 했나 봅니다. 덕분에 쉽게 의문점을 풀 수 있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