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대인관계능력] 임파워먼트

2021. 9. 24. 22:59NCS/대인관계능력

'임파워먼트'란 리더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업무 재량이나 책임 및 권한을 구성원에게 위임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을 뜻한다. 임파워먼트는 업무 권한을 위임받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업무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이 맡은 역할의 중요성을 인지시킬 수 있다.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로는 자율성, 유능감, 행동력, 자기결정력, 자기옹호력, 자기효능감, 자존감, 자신감, 통제력, 집단의식, 문제해결력 등이 있다.

임파워먼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3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첫째, 구성원 모두가 자유롭게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둘째, 구성원의 재능과 욕망을 적극 활용하고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명확하고 의미 있는 목적과 사명에 집중하여 모두가 노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임파워먼트 환경이 잘 구축된다면 임파워먼트를 통한 구성원들의 창의성이나 동기,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구성원은 조직에서 벌어지는 현상을 유지하고 그에 순응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따라서 리더는 임파워먼트의 환경을 마련하는 것 외에도 임파워먼트를 방해하는 개인, 대인, 관리, 조직 총 4가지 차원의 장애 요인에 대해서도 숙지해야 한다.

임파워먼트의 장애 요인
개인 차원의 장애 요인 업무 수행 역량의 결여, 동기의 결여, 결의 부족, 책임감 부족, 의존성
대인 차원의 장애 요인 성실성의 결여, 약속 불이행, 성과를 제한하는 조직의 규범, 갈등처리능력 부족, 승패의 태도
관리 차원의 장애 요인 통제적 리더십,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 능력의 결여, 리더의 경험 부족, 정책 및 기획 실행 능력 결여, 비전 전달 능력 결여
조직 차원의 장애 요인 공감대 형성이 어려운 환경, 제한된 정책과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