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대인관계능력] 브루스 터크만의 팀 발달 단계

2021. 9. 23. 16:16NCS/대인관계능력

조직심리학자 브루스 터크만(Bruce Tuckman)은 팀의 발달 단계를 4단계로 제시했다.

1단계 '형성기(Forming)'는 팀원의 관심사가 팀의 일원으로 인정받고 다른 팀원과의 불필요한 갈등을 피하려는 것에 있으므로 도전적이거나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심각한 주제에 대한 논의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2단계 '격동기(Storming)'는 팀원 대부분이 팀에 적응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팀원 간 경쟁이 심화되어 갈등이 생기거나 리더의 리더십 또는 팀 운영 방식에 불만을 갖는 팀원들이 발생하여 의사결정이 지연되고 팀의 생산성이 낮다.

3단계 '규범기(Norming)'는 격동기를 극복한 팀이 진입하는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팀원 간 신뢰관계와 공동의 목표가 형성되어 결속력이 강화된다. 또한, 규범기의 팀원은 서로의 의견 차이를 존중하고 지속적으로 생산적인 업무 수행 방법 등을 탐색하며, 리더는 팀원들이 자발적으로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팀이 본격적으로 성과를 이루어내기 시작한다.

4단계 '성취기(Performing)'는 리더가 특별히 관리 감독하지 않아도 모든 구성원이 동기부여되고 업무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갖춤으로써 높은 성과를 이루는 시기이다. 이들은 기존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 큰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상호 신뢰가 높고 개방적으로 소통한다.

다만, 모든 팀이 성취기에 도달하는 것은 아니며, 팀 발전 단계 또한 꼭 순차적으로 진행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