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대인관계능력]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비교
2021. 9. 19. 13:21ㆍNCS/대인관계능력
※ 거래적 리더십
- 리더와 구성원 간의 교환관계에서 비롯된다.
- 리더는 구성원에 대한 보상이나 처벌을 이용하여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 리더는 성과를 이루기 위해 구성원들의 노력을 요구하는 대가로 그들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구성원들에게 성과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거나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한다.
※ 변혁적 리더십
- 리더는 조직의 변화를 이끌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
- 리더는 구성원들의 정서, 윤리의식, 가치 등에 주목하여 구성원들의 목적의식, 동기, 욕구, 자아실현과 같은 의식 수준을 고취시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도출한다.
거래적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 |
안정 지향적인 변화관 | 변동 지향적인 변화관 |
단기적인 성과 목표 | 장기적인 성과 목표 |
합리적인 이성과 사고에 기반 | 감정과 정서에 기반 |
구성원의 능률을 지향 | 구성원의 적응을 지향 |
이익을 통한 자극으로 구성원에게 동기 부여 | 가치를 통한 자극으로 구성원에게 동기 부여 |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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