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대인관계능력]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비교

2021. 9. 19. 13:21NCS/대인관계능력

※ 거래적 리더십

- 리더와 구성원 간의 교환관계에서 비롯된다.

- 리더는 구성원에 대한 보상이나 처벌을 이용하여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 리더는 성과를 이루기 위해 구성원들의 노력을 요구하는 대가로 그들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구성원들에게 성과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거나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한다.

※ 변혁적 리더십

- 리더는 조직의 변화를 이끌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

- 리더는 구성원들의 정서, 윤리의식, 가치 등에 주목하여 구성원들의 목적의식, 동기, 욕구, 자아실현과 같은 의식 수준을 고취시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도출한다.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안정 지향적인 변화관 변동 지향적인 변화관
단기적인 성과 목표 장기적인 성과 목표
합리적인 이성과 사고에 기반 감정과 정서에 기반
구성원의 능률을 지향 구성원의 적응을 지향
이익을 통한 자극으로 구성원에게 동기 부여 가치를 통한 자극으로 구성원에게 동기 부여

참고)

https://hmseo91.tistory.com/1505

 

[대인관계능력] 리더십의 유형

1. 독재자 유형 - 이 유형의 리더는 정책결정 권한과 대부분의 핵심 정보를 스스로만 소유하고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다. - 통제 없이 방만한 상태의 조직, 가시적인 성과물이 안 보이는 상황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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