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대인관계능력] 협상·설득 전략

2021. 9. 15. 09:59NCS/대인관계능력

1. 연결 전략

갈등이 발생했을 때 갈등 문제와 갈등 관리자를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갈등을 유발한 사람과 갈등 관리자를 연결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 전략.

2. 권위 전략

직위나 전문성 등의 권위를 활용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 전략.

3. 호혜관계 형성 전략

서로 혜택을 주고받는 호혜관계를 형성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 전략.

4. See-Feel-Change 전략

상대방이 직접 보고, 느끼고, 변화하도록 설득하는 전략.

5. 사회적 입증 전략

과학적인 논리보다는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물 또는 상대방과 친밀한 인물 등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전략.

6. 상대방 이해 전략

상대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협상 과정 중에 발생하는 갈등을 쉽게 해결하는 전략.

7. 헌신과 일관성 전략

상대방의 요구에 헌신적으로 일관성 있게 대응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 전략.

8. 희소성 해결 전략

인적, 물적 자원 등의 희소성을 해결해 갈등 해결을 용이하게 하는 전략.

9. 반항심 극복 전략

상대의 반발심을 일으킬 수 있는 억압, 통제와 같은 행동을 피해 상대를 설득하는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