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능력] 리더십의 유형

2021. 7. 20. 10:09NCS/대인관계능력

반응형

1. 독재자 유형

- 이 유형의 리더는 정책결정 권한과 대부분의 핵심 정보를 스스로만 소유하고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다.

- 통제 없이 방만한 상태의 조직, 가시적인 성과물이 안 보이는 상황에서 효과적이다.

2. 민주주의에 근접한 유형

- 전체 그룹에 정보를 잘 전달하며 그룹의 구성원 모두를 목표 방향 설정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구성원들에게 구성원 중 한 사람도 소외됨 없이 동등하다는 확신을 심어주려고 노력한다.

- 혁신적이고 탁월한 부하직원들을 많이 거느리고 있을 때 효과적이다.

- 리더가 경쟁과 토론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지만, 최종 결정권은 리더만 가진다.

3. 파트너십 유형

- 리더와 집단 구성원 사이의 구분이 희미하고, 리더는 조직의 구성원 중 한 명으로서 역할을 맡을 뿐이다.

- 리더는 다른 조직 구성원들보다 경험이나 능력이 뛰어날 수 있지만, 다른 구성원들보다 더 비중 있게 대우받지 않는다.

- 집단의 모든 구성원은 의사결정 및 팀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참여하며, 집단의 모든 구성원은 집단의 행동에 따른 결과의 성과와 책임을 공유한다.

- 경험, 재능을 소유한 인원들로 구성된 소규모 조직에서 효과적이다.

4. 변혁적 리더십 유형

- 조직에 있어 획기적인 변화가 요구될 때 효과적이다.

- 개개인과 팀이 유지해 온 업무 수행 상태를 뛰어넘어 전체 조직과 팀원들에게 변화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된다.

- 리더는 구성원이나 팀의 성과에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하나의 성공이 미래의 여러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자극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 리더는 구성원들이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도록 자극과 도움을 준다.

cf) 언리더십

- un + leadership

-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직원의 역량과 잠재력을 중요시하는 새로운 리더십.

- 직원들을 규칙의 틀에 가두고 통제하는 대신 무한한 창의력을 펼칠 수 있는 분위기의 자유로운 업무 환경을 제공.

- 직원이 자발적으로 일하게 유도하는 유연하고 개방적인 미래 경영 방식.

- 고정된 업무 방식을 강요하지 않고, 직원들 스스로 창의적인 방식으로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도록 여건을 조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