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드솔루션 IDsolution - 그림 심리테스트

2021. 4. 9. 23:04잡담

<본론만 간단히, 현실주의 취향>

“오락은 예술에 자극제가 될 수도 있고, 예술 그 자체가 될 수도 있을 거야. 근데, 그렇다고 네가 지금 예술가가 되겠다고 하면 넌 그냥 머저리일 뿐이야.” – 스티브 마틴

 

이곳은 문화적인 실용주의/물질주의/보수주의의 영역입니다. "예술이 밥 먹여주니"라는 실학파, 혹은 즐길만한 문화 콘텐트를 찾지 못해 방황하는 영혼들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혼자의 세계에 빠져 사는 괴팍한 아티스트, 상식적인 선을 넘어선 비주류 예술가, 추상적이고 은유적인 표현을 즐겨 쓰는 사회 부적응자들에게는 친밀하지 않은 곳입니다.

 

이 영역에 속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있는 그대로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선호.

· 절제된 형태의 표현을 선호. 슬픔에 흐느껴서도 안되고, 기쁨에 호들갑을 떨어서도 안되며, 사랑에 목소리가 떨려서도 안 됨.

· 쉽고 간결하며 격식과 모양새를 갖춘 콘텐트. 그림으로 치자면 사실주의 작품, 소설로 말하자면 사실주의 문학. 영화도 다큐멘터리에 가까운 건조하고 딱딱한, 현실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진실한 메시지 선호.

· 이것저것 다양한 문화 생활을 즐기긴 하지만 딱 부러지게 좋아하는 것이 없음.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일관된 기준이 없고,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대해 그렇게 적극적이지 않을 가능성도 높음.


 

 

IDsolution

결과가 다른 사람들과 겹치는 것을 막기 위해 아무 닉네임이나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 것과 겹치지 않는 아무 닉네임이나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전에 여기서 사용했던 닉네임을 입

www.idsolution.co.kr

비공개로 돌려놓은 블로그 글 중에서 옛날에 심리테스트를 했던 걸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해 봤는데, 당시에 했을 때는 '현실적이고 절제된 아저씨 취향'이라는 결과가 나왔는데, 이번에는 '본론만 간단히, 현실주의 취향'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즉, 같은 결과가 나온 건데요, 10년도 더 전에 한 결과와 지금 결과가 동일하다니, 좋게 말하면 시간이 흘러도 일관적이고 변함없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안 좋게 말하면 흐르지 않는 물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인이 된 이후로 여러 일을 겪으면서 미성년자일 때에 비해서는 나름 많이 변했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사람은 변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단순히 말로만 구성된 테스트가 아니라 두 개의 그림 중에서 맘에 드는 그림을 선택하는 것만으로 진행하는 간단한 구성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잠깐만 시간 내서 해 보세요.

그림만으로도 그 사람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게 심리학적으로 그렇게 낯선 얘기는 아니지만, 이렇게 단순한 과정으로 높은 정확도의 결과를 도출하는 걸 보면 항상 신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