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칼무리 / 2. 검색 누락 / 3. 술찌

2021. 2. 17. 23:32잡담

반응형

1. 칼무리

요전번에 '칼무리'라는 무료 캡처 프로그램에 대해서 얘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칼무리는 컴퓨터 부팅 시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실행할지 말지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 옵션을 사용했더니 노트북을 부팅할 때마다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게 아니라 단순히 실행 허가 알림만 계속 뜨길래 뭔가 했는데, 칼무리 이거 설치 프로그램이 아니더라고요?

설치 프로그램이 아닌데도 용량이 1.12MB밖에 안 되는 데다가, 일반 캡처만이 아니라 스크롤 캡처(윈도우 컨트롤 캡처) 기능도 있고 FFmpeg만 설치하면 화면 녹화까지 되다니...

프리웨어인데도 이런 성능이라니, 개꿀 프로그램 인정하는 바입니다.

2. 검색 누락

언제부턴가 프로그램 관련 글을 쓰면 그 글이 검색 누락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제가 직접 쓰는 글이고, 이미지 같은 걸 다른 곳에서 베껴온 것도 아니고, 선정성이나 폭력성 같은 문제가 있는 글인 것도 아닌데, 잊을 만하면 이런 일이 일어나네요.

 

네이버 블로그 글 검색 누락 - 신누락?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포스트) 저품질? 검색 누락? 검색 밀림? 2019.5.29 글 요즘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 수가 전에 비해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전체 통계를 보니 22~24일 사이에 블로그에 유입

hmseo91.tistory.com

이전에 얘기한 신누락 현상인 것도 같지만, 그래봐야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고,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해봐야 해결해 주는 문제도 아니고, 이제는 그냥 해탈...

3. 술찌

'술찌'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알쓰' 뜻

2019.1.25 글 얼마 전에 술자리에서 '알쓰'라는 줄임말을 들었습니다. 그런데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듣겠기에 되물었더니, 다름 아닌 '알코올 쓰레기'의 준말이라고 하네요. 그건 또 뭔 신조어인가 해

hmseo91.tistory.com

그 의미는 '술+찌질이'로, '알쓰'랑 비슷한 의미의 신조어죠.

처음 들었을 때는 '술+찌끄레기', '술+찌꺼기' 정도로 생각했는데, 그보다는 조금 순한(?) 단어였네요.

이것도 꽤 예전에 생긴 신조어로 보이는데도, 저는 이번에 처음 들은 말이라는 점에서 제가 술자리와는 영 인연이 없다는 것을 새삼 실감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