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월 / 2. 네이버 블로그 앱 예약 발행 / 3. 충치유발지수

2021. 2. 19. 13:04잡담

1. 밀월

'밀월(蜜月)'의 사전적 의미는 '꿀같이 달콤한 달이라는 뜻으로, 결혼 직후의 즐겁고 달콤한 시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신혼여행이라는 의미의 영어 단어 'Honeymoon'을 한자로 직역한 단어입니다.

이 단어에 대해서 말하는 이유는 제가 이번에 '밀월'의 '밀' 자가 '은밀'이나 '비밀' 등에 사용되는 한자인 '密(빽빽할 밀)'이 아니라 '蜜(꿀 밀)'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허니문이라는 어원을 아는 사람이라면 한자를 헷갈렸을 리 없겠지만, 저는 지금까지 이 단어를 '부부 사이의 비밀스러운 밤'이라는 식의 의미로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빽빽할 밀'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렇지 않다는 걸 알게 되어 많이 의외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정치 뉴스 같은 걸 보면 '밀월 관계'라는 식으로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걸 보면 정치인들 간의 비밀스럽고 친밀한 관계를 은유적으로 묘사한 것이라고 생각했기에 '빽빽할 밀'이 그럴듯하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꿀(蜜)처럼 끈적이는 유착 관계를 묘사하는 것이라고 하더군요.

참고로 이와 비슷하게 한자를 오해하는 경우로는 '어떤 일에 부수적으로 일어나는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라는 의미의 단어 '부작용(副作用)'이 있는데요, 이 '부작용'의 '부'를 '不(아닐 부)'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부관'이나 '부목' 등에 사용되는 '副(버금 부)'라고 합니다. 영어로도 부작용은 'Bad Effect'가 아니라 'Side Effect'라고 한다는 사실!

2. 네이버 블로그 앱 예약 발행

네이버 블로그 앱으로 블로그에 글을 쓸 때 '발행'이나 '임시저장' 기능은 사용할 수 있지만, '예약 발행'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티스토리 블로그 앱에서는 '예약 발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딱히 특별한 건 아니고 그냥 그렇다는 얘긴데요, 보통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우연히 그 반대의 경우를 발견해서 말해봤습니다.

3. 충치유발지수

 

콜라를 많이 마시면 누렁니가 될까? - 치아 착색 지수(TSI: Tooth Stain Index)

흔히 콜라를 많이 마시면 이가 착색되어 누렁니가 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텐데요, 치아 착색과 관련한 논문을 통해 이 속설의 진위를 알 수 있습니다. 한국인 선호 음식물에 대한 치아 착

hmseo91.tistory.com

이전에 '치아 착색 지수'에 대해서 글을 쓴 적이 있는데요, 이런 치아 건강과 관련한 지수로 대한치과의사협회에서 발표한 '충치유발지수'라는 것도 있더라고요.

 

충치유발하는 음식은 따로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사 #치과 #구강건강#충치유발지수 #충치 ​​* 대한치과의사협회 네이버 포스...

blog.naver.com

충치유발지수란 음식에 들어있는 당 성분 함량과 음식이 치아에 달라붙는 정도를 측정해 충치 발생 정도를 숫자로 나타낸 지표라고 합니다.

신기한 점은, 이전에 살펴봤을 때 콜라의 치아 착색 지수가 0이었는데, 충치유발지수 측면에서도 콜라는 군것질류 중에서는 최하위권에 속한다는 겁니다. 콜라 좋아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정말 희소식일 것 같습니다.

고로 국민 여러분 모두 안심하고 마음껏 콜라를 마시십시오!(리얼루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