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Blef - Puzzle Dungeon

2020. 6. 26. 00:11게임/리뷰&소개

2019.3.5 작성 글 백업


오늘 리뷰할 Blef는 퍼즐 게임입니다. 게임 소개글을 보면 로그라이크적 요소가 첨가돼 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별로 동의하지 못하겠네요.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1100원짜리 게임이기에 볼륨이 크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3개의 목숨을 가지고 게임을 진행하는데, 한 스테이지를 만점으로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한 대도 맞으면 안 되기에 목숨 수가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목숨이 잃은 상태로 게임을 재시작하면 목숨이 잃은 상태 그대로 게임을 이어하지만, 목숨을 완전히 잃은 후에 이어하면 다시 목숨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목숨과 관련한 게임 시스템이 무의미합니다.

게임 진행 방식은 턴제형 방식으로 내가 한 칸 움직이면 상대도 한 칸 움직이는 방식인데요, 턴제형 진행 방식이 로그라이크 장르의 특징 중 하나기는 하지만, 게임을 계속 이어서 진행할 수 있다는 점과 죽음의 페널티가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이 게임에 로그라이크적 요소가 들어갔다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차라리 게임 소개글에 턴제 게임적 요소를 넣었다는 정도로만 말했다면 수긍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게임의 최종 목표는 화장실을 찾는 것입니다. 게임의 최종 목표가 별 의미 없다는 것은 로그라이크적 요소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것만으로 이 게임이 로그라이크 요소를 채용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평점 ●◐○○○

평범한 퍼즐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볼륨이 빈약하고 난이도가 쉬워서 플레이 시간이 너무 짧으며, 게임의 또 다른 특징이라고 언급되는 로그라이크 게임이라고 하기에는 로그라이크스러운 긴장감을 전혀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주긴 힘듭니다.

그 외에도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직접 플레이해보면 게임 시스템적 완성도도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무료로 풀어서 플레이해봤기에 괜찮지만, 1100원이라는 싼 가격이라도 금액을 지불하고 플레이하기는 아까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