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sung notes - 손글씨 오류 핫픽스

2019. 11. 16. 23:55잡담

반응형

https://hmseo91.tistory.com/354

 

Samsung notes - 손글씨 오류 수정 안됐습니다

https://hmseo91.tistory.com/323 Samsung notes - 손글씨 오류 핫픽스 삼성 갤럭시 탭 S3를 2년 전쯤에 산 이후로 삼성의 필기 앱인 'Samsung Notes'를 사용해서 필기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 노트의 전신인 'S노..

hmseo91.tistory.com

핫픽스 적용이 제대로 안 된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 탭 S3를 2년 전쯤에 산 이후로 삼성의 필기 앱인 'Samsung Notes'를 사용해서 필기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 노트의 전신인 'S노트'와 비교하면 불편한 점도 많다고 하지만, 저는 처음부터 이 앱을 사용해서인지 딱히 불편함 없이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두 달 전부터 삼성 노트 앱을 사용하면서 이상한 오류를 겪기 시작했습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손으로 필기를 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필기했던 내용이 전부 증발하는 현상이었습니다. 심지어 새로 필기를 한 부분만이 아니라 이전에 저장을 해놓은 부분들까지 한 번에 다 날아가는 덕분에 수업 시간에 열심히 필기했던 내용들을 꽁으로 날려버리기도 했습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기 직전에는 갑자기 필기하는 것에 맞춰 손글씨가 입력되는 간격의 반응이 점점 느려지다가 필기가 안 먹히는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이것이 심해지면 갑자기 필기 화면에서 대기 화면으로 튕기거나 심지어는 앱 자체가 강제 종료되기도 하는 심각한 오류도 발생하곤 했습니다. 이런 경우들에는 그나마 미리 저장해 놓은 내용들까지 증발하지는 않았지만, 앱 자체가 먹통이 되니까 안심하고 사용할 수가 없었죠.

이에 대해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여러 번 했지만, 잘 모르겠다는 답변만 돌아오고 해결 방법이 없더라고요. 그 시기쯤에 1년 정도 만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기기에서 업데이트했는데, 그것 때문에 앱과 충돌이 난 것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추측할 뿐이었습니다.

 

노트 글들을 미리 백업을 한 후 앱 데이터와 캐시를 초기화를 해도 여전히 오류가 발생했고, 게다가 구글 플레이에서 앱을 확인해 보면 기기와 앱이 호환이 안 된다고 떠서 새로 다운로드할 수도 없어서 더욱 절망적이었습니다.

그나마 손글씨 모드에서 바로 '저장' 버튼을 누르지 않고 '뒤로 가기' 버튼이나 '키패드' 버튼을 눌러 키패드 입력 모드로 돌아가면, 손글씨 내용들이 증발했는지 증발하지 않았는지를 알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그 상태에서 '저장 안 함' 기능을 사용하면 그나마 이전에 저장해 놓은 내용들은 증발하지 않는다는 편법을 사용해 간신히 노트를 사용했습니다.

다른 필기 앱을 사용하면 좋지 않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앱들을 몇 개 사용해 봤지만 이 앱만큼 좋은 앱은 없어서 울며 겨자 먹기 느낌으로 계속 사용을 했습니다. 또한 키패드 입력 내용은 증발하지 않기도 했고요.

 

그랬는데 11월 11일에 갤럭시 스토어에 3.1.05.5 버전 삼성 노트가 새로 등록되었습니다. 3.1.04.16 버전에서 손글씨 작성 중 노트가 삭제되는 문제점을 수정했다고 하네요. 저는 갤럭시 스토어를 사용을 안 해서 이것을 확인하지 못할 뻔했는데, 자동 업데이트 기능 덕분에 이를 확인할 수 있었네요.

아마 고객센터에서는 모르쇠로 일관했지만, 삼성 측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인지를 하고 있었나 봅니다. 그냥 버그가 있다는 것을 알려 주고 수정될 때까지 사용하지 말라고 하면 될 것을 모른다고만 대답했다니, 정말 너무하네요. 그나마 오류도 해결됐고, 새로운 기능도 여럿 업데이트되어, 이제라도 맘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은 다행입니다.

 

참고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려져 있는 삼성 노트는 버전이 예전 거라서 새로 업데이트된 편의 기능들은 사용할 수 없지만, 손글씨 오류는 없는 버전이니 맘 놓고 사용해도 괜찮을 겁니다.


여담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일부 기기와 호환되는 앱입니다.'라고 알림이 뜨면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기기 중에서 어떤 기기와 호환이 되는지 알 수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