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을 위해 적어 보는 파판 14 팁 모음 (20.01.28 수정)

2019. 11. 8. 15:06게임/파이널판타지14

반응형

꼭 알아야 하는 팁이라기보다는, 미리 알아두면 좋은 자잘한 팁들을 생각나는 대로 모아 봤습니다.


1. 스킬 선입력

파이널판타지 14에는 '스킬 선입력'이라고 글로벌 스킬 쿨타임이 다 돌기 전에 스킬을 미리 입력해 두면 스킬 쿨타임이 다 돌자마자 바로 스킬이 발동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대략 스킬 쿨이 3/4 정도 돈 상태부터 스킬 쿨타임이 완전히 돌기 전까지의 시간 동안 미리 스킬을 눌러두면, 스킬 쿨타임이 끝나자마자 딜레이 없이 바로 해당 스킬이 발동되는 것입니다.

 

선입력은 파판 시스템상 발상하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데이터 전송으로 인한 시간 딜레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책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파판에서는 딜 사이클의 딜레이를 최소화하고 딜량을 최대화하고 싶다면 시스템상 반드시 선입력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참고로 파판 자체에 내장된 매크로 시스템을 사용할 때는 이 선입력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매크로를 다듬어서 딜레이를 최소화할 수는 있어도 그냥 선입력을 이용할 때보다는 딜레이가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모양이라서, 매크로를 안 쓰고 모든 키를 단축키화해서 게임을 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2. 퀘스트 아이템 우클릭으로 쉽게 전달하기

NPC에게 아이템을 전달하는 퀘스트를 할 때 일일이 아이템을 드래그할 수도 있지만 더욱 간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템 전달 퀘스트를 깨러 가면 NPC가 아이템을 요구할 것입니다.

 

이때 '요구 아이템' 창의 투명한 아이템 칸을 우클릭하면, 위 스샷처럼 보유한 임무용 아이템이 뜹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를 1mm도 움직일 필요 없이 그냥 좌클릭을 하면, 아이템이 요구 아이템 창에 안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굳이 아이템을 일일이 드래그할 필요가 없습니다.


3. 30일 이용권 - 환상약 수령 방법

 

파판 정액제 중에서는 단 1회에 한해서 30일 이용권에 환상약이 포함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원래 환상약 아이템만 단일로 구매하면 수령할 캐릭터를 파판 홈페이지에서 지정해서 아이템이 전달되는 반면, 30일 이용권에 포함된 환상약은 게임 내 모그레터에서 '상품 배달 요청'을 해야 전달이 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때 환상약을 사용하고자 하지 않는 캐릭터로 상품 배달 요청을 하면 환상약이 잘못된 캐릭터로 배달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실 위에서 말한 사항은 '30일 이용권(환상약)'의 '아이템 수령 방법 및 사용 방법'을 확인하면 바로 알 수 있지만, 그냥 환상약을 받는 방법과 다르기 때문에 혹시 저처럼 헤매는 분이 있을까 해서 여기에 써 둡니다.


4. 경험치 보너스

처음 캐릭터를 육성할 때는 최대한 빠르게 만렙을 찍는 것이 좋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많은 경험치 보너스를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 음식 섭취: +3%

- 자유부대 - 처치 경험치 상승: +5%

- 자유부대 - 처치 경험치 상승 2: +10%

- 초보자 반지(15레벨 초보자의 집 퀘스트 보상): 30레벨까지 +30%

- 우정의 머리장식(친구 초대/수락 보상): 25레벨까지 +20%

- 휴식 보너스(마을에서 로그아웃하거나 오래 머물면 생기는 경험치 보너스): +50%

- 멘토와 새싹이 파티를 맺을 때의 경험치 보너스: 20레벨까지 +20%

 

그 외에 나중에 전투직 주직업 외에 전투직 부직업을 육성할 시 동일 캐릭터의 다른 전투직 레벨이 더 높다면 59레벨 이하 +100%, 60레벨 이상 +50% 경험치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사 레벨이 60인 상태에서 부직업으로 음유시인을 키우면 음유시인 60레벨까지 100% 경험치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거죠.

 

참고로 톤베리 서버에서 캐릭터를 생성하면 69레벨까지 획득경험치가 100% 증가하는데, 톤베리 서버로는 언제든지 무료로 서버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서버 장단점을 알아보고 캐릭터를 생성하면 좋습니다.


5. 초보자 채널 초대, 자유부대 초대 부탁하기

파판에는 새싹에게 친절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과 쉽게 연결되기 위해서는 초보자 채널에 초대받는 것은 필수입니다. 부끄러워하지 말고 대도시(림사 로민사 등)에서 '외치기'로 초보자 채널에 초대해달라고 하면 바로 초대받을 수 있을 겁니다. 초보자 채널에 초대받았다면, 이제 모르는 것을 마구 물어보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자유부대도 외치기로 초대해달라고 하든가, 초보자 채널에서 초대해달라고 하면 금세 아무 고인물에게 납치받을 수 있습니다.


6. 모래의 집으로 쉽게 이동하는 방법

이 방법은 유명한 방법이지만, 혹시나 글을 읽는 분에게 제 글이 파판 입문 후 처음 보는 팁글일 수도 있을까 봐 적어둡니다.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모래의 집'이라는 곳으로 시도 때도 없이 방문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곳이 스토리 설정상 에테라이트를 설치할 수 없어서 텔레포를 이용해 이동할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이곳에 가기 위해 가장 편리한 방법은 '림사 로민사로 이동 -> 비술사 길드 에테라이트로 이동 -> 비술사 길드 앞 여객선을 이용해서 저녁별 만으로 이동'입니다.

여담으로, 이 이유 때문에 림사 로민사를 무료 즐겨찾기로 지정한 사람들이 많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7. 조작 키 설정하기

7-1. 결정

'결정' 키는 가까이 있는 대상을 선택한다든가, 대화신에서 대화를 넘기는 데에 사용하면 편리한 키입니다.

 

단축키에서 확인하면 초기 결정 키가 num0로 지정돼 있습니다. 이 상태로 사용해도 나쁠 건 없지만, 저는 g에 지정된 다른 키가 없기 때문에 결정 키를 g로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던전 출구나 퀘스트 물체 등도 결정 키를 통해 편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퀘스트를 깰 때 결정 키만 연타해서 임무용 아이템을 전달해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필드 위의 퀘스트 아이템이나 포탈 같은 것도 결정 키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므로 이 키를 사용하는 버릇을 들이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7-2. 가장 가까운 적부터 지정: 역순으로

 

Tab 키를 사용하는 '가장 가까운 적부터 지정: 순서대로'는 가까운 적부터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적을 지정할 수 있는 반면에, '가장 가까운 적부터 지정: 역순으로'는 가까운 적부터 왼쪽으로 돌아가면서 적을 지정할 수 있는 키입니다. 이 키는 기본이 'Shift+Tab'이지만 저는 Tab 위의 ` 키로 지정해서 사용합니다.

7-3. 대상이 지정한 대상 따라가기(조준 따라가기)

T를 누르면 현재 내가 지정한 대상이 조준하고 있는 대상으로 지정을 옮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힐러 입장에서 몬스터에게 딜을 하다가 탱커에게 힐을 하고 싶다면 T를 눌러 편하게 지정 대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8. 장비 아이템 창 쉽게 여는 법

 

원래 장비 아이템 창을 열려면 Ctrl+I를 눌러야 하는데, 이럴 필요 없이 C키로 캐릭터창을 연 뒤 개별 장비칸을 클릭해서 해당하는 장비의 아이템 창을 열 수도 있습니다.


9. 토벌수첩

http://ff14.inven.co.kr/dataninfo/hunting/

 

파이널판타지14 인벤 - 토벌수첩

파이널판타지14 인벤은 파이널판타지14와 관련된 다양한 게임정보를 제공합니다. 뉴스, 프리뷰, 리뷰, 직업, 클래스, 잡, 공략, 가이드, 기술, 아이템, 던전, 커스터마이징, 동영상,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ff14.inven.co.kr

토벌수첩은 파판 인벤의 토벌수첩 정리를 이용하면 쉽게 대상 몬스터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더 쉬운 방법으로는, 그냥 구글에 토벌 대상 몬스터의 이름만 검색해도 바로 인벤 토벌수첩으로 연결이 되니 그 방법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10. 파판 공홈 이용하기

https://www.ff14.co.kr/events/pub/BeginnerGuide

 

파이널판타지14(FINAL FANTASY XIV)

점검 중 입니다. 점검 시간 : 2019년 12월 3일(화) 09:00 ~ 17:00 (8시간) 점검 사유 : 홈페이지 및 크리스탈샵 점검 / 신규상품 추가 이용에 불편을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www.ff14.co.kr

https://www.ff14.co.kr/events/pub/landing

 

파이널판타지14(FINAL FANTASY XIV)

점검 중 입니다. 점검 시간 : 2019년 12월 3일(화) 09:00 ~ 17:00 (8시간) 점검 사유 : 홈페이지 및 크리스탈샵 점검 / 신규상품 추가 이용에 불편을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www.ff14.co.kr

파판을 정말 처음 시작했다면 공식 홈페이지를 반드시 훑고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복귀 유저라고 해도 복귀 유저를 위한 혜택 등도 있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11. 비전투 상태 시 낙사 없음

비전투 상태에서는 아무리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반드시 체력이 1이 남기 때문에 낙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단, 낙하 직전에 몬스터가 인식했거나, 낙하 중 또는 낙하 직전에 몬스터가 인식해서 전투 상태로 전환될 경우 낙사를 당할 수 있습니다. 혹은 체력이 1 남은 상태에서 몬스터의 공격으로 바로 죽을 수도 있겠죠.


12. 부활 시 무적

토벌전 등에서 사망했다가 팀원의 부활 마법 등으로 되살아날 경우, 5초 정도 무적 시간이 존재합니다. 이때 아무 스킬이나 시전하면 무적이 풀리기 때문에, 부활하자마자 무작정 스킬을 사용하지 말고(무빙은 OK) 천천히 상황 판단을 하는 것이 바로 스킬을 사용하는 것보다 바람직합니다. 안전한 상태에서 힐업을 받을 수도 있고요. 단, 이때 디버프나 넉백 등은 적용이 된다고 하므로, 타이탄의 산사태 같은 것은 무적 시간이라도 피해야 합니다.


13. 퀘스트 대상의 형태 차이

쪽이 상호작용 시 몬스터가 등장하는 퀘스트 대상의 형태이고, 오른쪽이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는 퀘스트 대상의 형태입니다.

다른 퀘스트를 수행할 경우에도 위와 마찬가지입니다.


14. 상용구

 

예를 들어, 채팅창에 '수'라고 치고 Tab 키를 누르면 그에 해당하는 상용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용구가 뜨면 Tab으로 원하는 상용구를 지정하든가, 그냥 1~9를 눌러 상용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상용구들도 많이 있으니 한 번 찾아보세요.

참고로 상용구는 원래 글로벌 서버에서 각각 사용하는 언어가 다른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하는데, 한국 서버에서는 어차피 다 한국어를 할 줄 알겠지만 상용구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냥 타자를 전부 치기 귀찮아서 그런 겁니다.


15. 이로운 효과 우클릭 제거

 

적에게서 받는 디버프 효과는 당연히 제거기 등을 통해 제거하거나 지속시간이 다 되는 것을 기다려야 하지만, 플레이어에게 좋은 효과는 셀프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화면 상단에 따는 효과를 우클릭하면 제거가 가능한데요, 예를 들어 식사 효과를 우클릭하면 식사 효과가 해제가 되죠.

 

또한 프로테스나 전력 질주 등의 화면 좌측 상단에 따는 효과도 우클릭으로 해제가 가능합니다. 평상시에 이 기능은 거의 사용할 일이 없지만, 실프족 우호도 퀘스트 중에 투명화를 미리 풀고 싶다든가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팁이 도움이 됐다면 친구초대 코드 등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www.ff14.co.kr/invite/BB74153CDF63E5484128B90B5B2E0972

 

파이널판타지14에 놀러오세요.

함께하는 친구가 많아질수록 즐거워진다! 더욱더 강력해진 친구 초대 혜택을 만나보세요!

www.ff14.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