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비플이 없어졌군요

2019. 9. 10. 22:20잡담

티비플 동영상을 처음 봤을 때는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 신기해 했습니다. 동영상 하단에 댓글이 달린 것이 아니라 구름 기능을 사용해서 장면마다 실시간으로 사람들의 생각을 볼 수 있었기 때문이었죠. 지금 와서 보면 그냥 일본 니코니코동화의 기능을 베낀 것뿐이지만, 네이버 웹툰에서 컷툰 버전에서 장면마다 댓글을 다는 기능을 한참 나중에야 도입한 것을 보면 나름 선구안적인 측면도 있었습니다.

하여튼 처음 접해보는 기능이기도 했고 재미있는 영상도 많이 올라와서 티비플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동영상 점유율이 유튜브로 옮겨가고 나자 저작권 문제 등의 여러 가지 문제들이 이슈가 되기 시작했고, 저의 티비플에 대한 인식도 나빠지게 되었습니다. 한참 티비플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올 때, 추천 동영상에 뜨는 티비플 영상을 지우고 지우고 또 지워도 계속 추천 동영상에 떠서 짜증이 낫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한참 그러다 언젠가부터 티비플 영상이 안 보이게 되어서 관심을 끄고 있었는데, 유튜브로 인해 경쟁력을 잃어버린 것도 있고 나빠진 이미지를 회복하지 못한 것이 문제가 됐는지 티비플이 올해 4월에 폐쇄됐었다네요. 예견됐던 일이기는 하지만, 나름 토종 동영상 사이트로 한때는 인기도 좋았던 티비플이 좋지 않게 끝나서 안됐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제 티비플이 역사의 뒷편으로 사라짐으로 인해, 우리나라 한정이기는 하지만, 불펌의 대명사라는 타이틀은 티비플에서 페이스북으로 넘어갔군요.

 

https://namu.wiki/w/%ED%8B%B0%EB%B9%84%ED%94%8C

 

티비플 - 나무위키

해당 시간이 되면 한 번에 구름이 나오는 걸 이용해서 만든 아트를 구름아트라고 부른다. 플레이어가 개편되기 전에는 작성한 구름이 보이지 않아 구름아트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많았으나, 플레이어가 개편된 후로는 방금 작성한 구름도 실시간으로 띄울 수 있게 되어 더 편리하게 구름아트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엔 구름아트를 만드는 프로그램도 생겼지만 하나같이 전부 티비플 운영자의 부탁으로 배포가 중지되었다. 태그는 티비플에서 종류가 비슷한 영상들

namu.wiki

티비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나무위키에 잘 서술돼 있으니, 궁금한 분은 한 번 보세요.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붐업, 붐따의 유래  (0) 2019.09.29
건강한 걸음  (0) 2019.09.20
유튜브가 음악에 미치는 영향  (0) 2019.09.03
KFC 닭껍질튀김 판매가 종료됐네요.  (0) 2019.08.25
네이버TV 채널 만들기 신청을 통과했습니다.  (0) 2019.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