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유해 물질 / 조회수 10만 /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2022. 1. 17. 12:34잡담

담배 유해 물질

https://redever.tistory.com/1506

 

담배에 암모니아를 첨가하는 이유(흡연자를 위한 상식)

담배산업의 엄청난 성공요인은 니코틴의 중독성을 이용하여 흡연자를 평생 소비자로 붙들어 매고 좀처럼 금연하지 못하게 하여 죽을 때까지 담배를 계속 사용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지구상의

redever.tistory.com

 

담배를 안 피우는 입장에서 니코틴 때문에 담배에 중독된 거라면 그냥 유해 물질은 빼고 니코틴과 유해하지 않은 물질로만 담배를 만들면 건강 면에서도 괜찮고 스트레스 관리 면에서도 괜찮지 않나 단순히 생각했는데, 담배에 유해 물질이 많이 들어가는 것에는 사실 이런 이유가 있었네요.

사람들이 담배에 쉽게 중독되도록 만들기 위한 담배 회사들의 저런 엄청난 노력들을 보면, 담배란 건 역시 애초에 시작 자체를 안 하는 게 답인 것 같습니다.

조회수 10만

어느새 단일 조회수가 10만을 넘은 글이 생겼습니다. 운이 좋기도 했지만, 그만큼 블로그에 시간을 들인 덕분에 이렇게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노력 끝에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다'라는 의미의 속담이죠.

어릴 때는 이 속담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나이를 먹으면서 아니 땐 굴뚝에도 연기가 나는 경우를 많이 보다 보니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데 요즘 보면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난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은 땐 굴뚝에 연기가 난 것이 맞더라는 일들이 많다 보니 또 생각이 바뀌네요.

결국 모든 일은 지레짐작하지 않고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건데, 현실적으로 그게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