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방어구 제작자 방어도 패치?

2020. 12. 6. 12:16게임/하스스톤

반응형

3분 55초부터 보시면, '방어구 제작자'의 효과로 상승하는 전사의 방어도가 순식간에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분명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사들이 '위험천만한 선장'이랑 방제작을 연계해서 방어도를 올리고 있으면, 방어도 올라가는 것만 한세월이라서 딴짓하다 다시 게임을 플레이하곤 했던 기억이 있는데, 어느새 패치되었나 보네요?

아마 이 방어도 애니메이션 외에도 이렇게 천천히 작동하던 애니메이션들이 빠르게 작동하도록 고쳐졌을 것 같지만, 지금은 제가 하스를 접은 상태라서 확인할 수가 없네요.

혹시 자세한 내용 아시는 분 있으면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담으로, 이번에 '운명의 지배자 요그사론' 버그 때문에 하스스톤도 망해가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후로 다시 생각해 보니 애초에 버그가 없는 것이 '갓겜'이 되기 위한 조건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일반적인 게임이라면 이레귤러를 줄이고 유저의 신용을 얻는 것이 기본 성공 조건이겠지만, 제 생각에는 이것이 갓겜의 충분조건이기는 하지만 필요조건은 아닌 것 같습니다.

분명 게임 플레이 자체에 영향을 주는 버그가 일어나면 게임은 유저들의 신용을 잃고 바로 망겜 소리를 듣겠죠.

하지만 당장 하스스톤도 메커니즘 오류가 일어난 것이 한두 번이 아니지만 망하지 않고 오랫동안 서비스를 이어오고 있고, 오래 서비스를 유지하는 여러 게임들 중에 치명적인 오류를 겪지 않은 게임은 없다는 점을 보면 당장 오류가 일어난다고 해서 게임이 망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게임은 버그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그 상황에서 유저와 잘 소통하면서 계속 잘못된 점을 고쳐나가는 게임은 오랫동안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그것이 갓겜의 필요조건일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