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저품질·검색 밀림 탈출 방법

2019. 8. 12. 18:53블로그/네이버

반응형

2019.6.4 글


https://hmseo91.tistory.com/106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포스트) 저품질? 검색 누락? 검색 밀림?

2019.5.29 글 요즘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 수가 전에 비해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전체 통계를 보니 22~24일 사이에 블로그에 유입되는 인원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말로만 듣던 블로..

hmseo91.tistory.com

얼마 전에 블로그에 올린 글이 저품질을 먹었는지, 갑자기 검색 밀림을 당한 일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그 후 며칠이 지나고 신기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검색 밀림을 당한 두 개의 글 중의 하나인 삼성 키보드 앱 관련 글이 다시 정상적으로 검색 노출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https://hmseo91.tistory.com/108

 

삼성 키보드 앱 - 보조 문자(특수 문자) 설정 방법

2019.5.21 글 삼성 갤럭시 시리즈에서 기본으로 깔려 있는 삼성 키보드 앱 쿼티 자판에서 특수 문자 전환을 할 필요 없이, 바로 보조 문자로 특수 문자 입력을 하는 방법입니다. (천지인 자판에서는 안 되는 듯합..

hmseo91.tistory.com

그런데 이상한 점은 5월 29일부터 검색 엔진에 정상적으로 노출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검색 밀림 현상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것이 바로 5월 29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삼성 키보드 앱 글이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기 시작한 이유를 몇 가지 추론해 봤습니다.


1. 검색 밀림 글에 삼성 키보드 앱 글을 링크하였기 때문이다.

제가 알기로 검색 엔진은 B글의 URL이 링크된 A글이 검색 엔진에 등록될 경우, B글이 기존에 검색 엔진에 등록되지 않은 상태이고 A글이 신용도가 높은 상태면, B글을 크롤링해서 검색 엔진에 등록시키는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메커니즘 때문에 새롭게 올린 검색 밀림 글의 신용도를 네이버 검색 엔진이 괜찮다고 판단한 후, 그 글에 링크가 걸린 삼성 키보드 앱 글의 신용도도 재평가해서 검색 엔진에 노출시킨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https://hmseo91.tistory.com/38

 

캐시워크 - 적립형 만보기 잠금화면

2019.4.19 글 '앱테크'라는 말을 아시나요? '앱테크'란 '앱'과 '재테크'가 합쳐진 용어로, 리워드앱(보상형앱)을 통해서 재테크를 한다는 말입니다. 리워드앱은 출석체크형, 설문조사형, 만보기형 등 다양한 유형..

hmseo91.tistory.com

하지만 그 날 저는 글을 쓰면서 똑같이 검색 밀림이 발생한 캐시워크 글도 같이 링크를 걸었습니다. 하지만 캐시워크 글은 여전히 현재도 검색에서 밀린 상태이기 때문에, 이 가설이 완전히 성립한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2. 고객센터를 통한 검색반영 요청이 통과되었기 때문이다.

검색 밀림 글을 쓰기 며칠 전에 검색반영 요청을 했는데, 그것이 통과되어서 다시 정상적으로 반영된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캐시워크 글도 같이 요청을 했는데, 키보드 앱 글만 검색에 재노출되었으므로 이 이유 때문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이 방법을 통해 해결을 봤다는 사람이 딱히 존재하는 것 같지 않기 때문에 더욱 가능성이 떨어집니다.


3. 글을 수정하였기 때문이다.

29일에 검색 밀림에 당한 두 글의 제목과 내용을 좀 수정했습니다. 글 수정을 통해서 전과는 다른 새로운 내용을 검색 엔진에 제시해서 재평가를 받아 다시 검색 반영 요청을 시도해 보는 것이지요. 역시, 둘 중의 하나만 통과했으므로 애매합니다.


4. 키워드의 차이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검색 엔진은 키워드에 가중치를 두고 판단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상업성이 강한 키워드일수록 그 평가 허들이 올라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 두 글이 검색 순위에서 밀린 이유는 대량의 글 수정으로 인한 것이라고 거의 확신하고 있습니다만, 저 두 글과 같이 수정한 글들은 현재 검색 엔진에서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글들은 전부 상업성이 전혀 없는 글들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삼성 키보드 앱 글 역시 처음에는 '삼성'이라는 키워드 때문에 상업적인 목적의 글로 로직의 오해를 받았을 것입니다. 물론 글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저건 전혀 상업적인 내용의 글이 아니기 때문에 검색 반영이 새롭게 이루어지자 다시 신용도를 회복해서 상위의 검색 노출을 보장받게 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캐시워크 글은 내용 자체도 캐시워크를 홍보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고, 추천 코드를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홍보성 게시물이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 자체도 고유하지 않고 대중적이기 때문에 신용도가 괜찮은 다른 글들도 이미 많이 선점 효과를 노리고 있기 때문에, 검색 반영이 새롭게 이뤄져도 신용도를 높이 갱신하는 것은 어렵겠죠.


이렇게 몇 가지 가설을 통해 저품질에서 탈출한 이유를 생각해 봤는데요, 사실 앞의 1,2,3번 가설 모두 가능성이 있기는 하지만, 저는 저 가설들이 전부 빗나간 이유가 바로 4번의 키워드의 차이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1,2,3번 방법을 통해 저품질을 당한 글이 재평가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있지만, 결국 양질의 키워드를 사용해야 그 방법들이 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은 블로그 전체가 저품질을 먹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글만 저품질을 먹는 경우, 키워드가 문제인 경우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그 글을 쓰면서 상업적인 키워드가 너무 반복되지는 않았는지, 노골적인 홍보 목적의 글은 아니었는지를 생각해 보고 그 부분을 수정한다면 저품질 평가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글 자체가 어쩔 수 없는 광고성 글이라면 그냥 초반의 반짝 유입만 노리고 이후의 노출은 기대하지 마세요.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도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기 때문에 광고성 글의 계속적인 노출은 어렵다고 생각하는 게 맞을 겁니다.


https://hmseo91.tistory.com/685

 

[공지] 저품질에는 이유가 있다

https://blog.naver.com/ajdwk91/221549471887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포스트) 저품질? 검색 누락? 검색 밀림? 요즘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 수가 전에 비해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전체 통계를 보니 22~24일

hmseo91.tistory.com

앞으로 댓글로 달리는 질문에 답 안 합니다. 제가 아는 내용은 아래 링크글들의 본문과 댓글에 써 놨습니다.

 

https://blog.naver.com/ajdwk91/221549471887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포스트) 저품질? 검색 누락? 검색 밀림?

요즘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 수가 전에 비해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전체 통계를 보니 22~24일 사이에 ...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ajdwk91/221554316103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저품질·검색 밀림 탈출 방법

https://blog.naver.com/ajdwk91/221549471887얼마 전에 블로그에 올린 글이 저품질을 먹었는지, 갑자기 검...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