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 게시글(포스트) 카테고리 대량 이동 방법

2019. 8. 13. 11:18블로그/네이버

2019.5.30 글


1. 게시글 목록에서 '목록열기'

 

2. '글관리 열기'

 

3. 이동시키고 싶은 게시물을 선택한 다음에 '이동'

 

이때, 5개보다 더 많은 게시물을 한 번에 이동시키고 싶다면, 우하단 설정에서 최대 '30줄 보기'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원하는 카테고리로 이동.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0760111725

 

블로그 검색 '저품질 블로그' 관련 잘못된 소문 Top

블로그 검색과 관련된 소문의 상당수는 블로그 콘텐츠 품질에 대한 고려 없이 검색 이용자 만족도가 떨어지...

blog.naver.com

공식 네이버 검색 블로그에서는 글의 카테고리를 이동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은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도 딱히 네이버의 입장에 반대하지는 않습니다. 그동안 블로그에 글을 하나 쓰면 정말 많이 내용도 고쳐 쓰고 카테고리 이동도 하고 제목도 하루에 십수 번 변경한 적도 있지만, 딱히 그로 인해서 불이익을 받았다고 느낀 적은 없기 때문입니다.

https://hmseo91.tistory.com/106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포스트) 저품질? 검색 누락? 검색 밀림?

2019.5.29 글 요즘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 수가 전에 비해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전체 통계를 보니 22~24일 사이에 블로그에 유입되는 인원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말로만 듣던 블로..

hmseo91.tistory.com

하지만 제가 이번에 경험한 바로는 '짧은 시간 내에 대량의 글의 카테고리를 이동'하는 것은 '불이익이 없는 카테고리 이동'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마 검색 알고리즘은 '짧은 시간 내에 대량의 글의 카테고리를 이동'하는 것과 같은 비정상적인 행동에 대해 대처할 필요성을 느낄 것이고, 알고리즘의 그런 판단은 일반적인 대처라고 이해할 만합니다.

그렇기에 상업적인 목적이 아닌 카테고리 대량 이동이 발생하더라도, 알고리즘이 일괄적으로 그것들을 어뷰징으로 판단한다는 것을 당연하다고 받아들일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마구잡이식으로 일괄 적용을 하면, 예를 들어 블로그를 단정하게 꾸미기 위해서 카테고리 정리를 하는 선의의 이용자 등이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저도 이전에는 이런 페널티가 있는지 몰라서, 글 하나하나씩 카테고리 이동을 했지만, 그러다가 결국 검색 밀림에 당했습니다. 혹시 저처럼 검색 시스템에서 불이익을 겪는 경험을 하고 싶지 않다면, 카테고리 이동을 대량으로 하고 싶은 경우에는, 하나하나씩 이동시키지 말고 위에 설명한 것처럼 한 번에 이동시킨다면 페널티를 받지 않을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