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 스마트에디터 ONE의 기능적 후퇴

2019. 8. 6. 20:38블로그/네이버

반응형

2019.5.24 글


2년간의 준비 기간을 거치고 2018년 12월 17일에 스마트에디터 ONE이 출시되었는데요, 이게 왜 신규 버전인지 이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특히, 스마트에디터 2.0 버전에서는 잘 사용하던 기능들을 ONE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게 만들어 놓은 것들이 있어서 그 불편함이 더욱 강조되는 것 같습니다.

사라진 기능 몇 개만 살펴보겠습니다.


1. 맞춤법 검사 기능에서의 직접 입력 기능

 

2.0 버전에서 글을 쓰고 맞춤법 검사 기능을 사용하면 이런 식으로 직접 입력을 통해 글자 수정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ONE 버전에서는 그 기능이 구현이 되기는 했지만, 전부 구현이 되지 않고 반만 구현됐습니다.

예를 들어, 위처럼 추천문구가 없는 단어는 직접 입력을 통해 수정이 가능한 반면에,

 

이런 식으로 추천문구가 있는 단어는 직접 입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제가 '존 레논'이라고 글자를 수정하고 싶으면 맞춤법 검사 기능을 끝낸 후에, 직접 그 부분을 찾아서 수정을 하는 수밖에 없는 거죠. 만약, 긴~ 내용의 글을 썼다면 그 부분을 찾는 것도 은근히 고역이라서 상당히 불편합니다.

 

https://hmseo91.tistory.com/12

 

네이버 블로그 맞춤법 검사 기능 < 티스토리 맞춤법 검사 기능

티스토리에서 3월에 출시한 신규 에디터에 맞춤법 검사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신규 에디터를 사용해서 티스토리에 글을 쓰고 있었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하던 맞춤법 검사 기능에서 항상 불편하게 생..

hmseo91.tistory.com

올해 3월에 업데이트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신규 에디터는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를 참고하여 직접 입력 기능을 구현한데 반해, 정작 모범이 된 네이버는 그 기능을 빼 버렸네요.


2. 요약글 기능

 

2.0 버전에서는 요약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능은 더 보기, 접기글이라고 불리기도 했는데요, 정식 명칭은 '요약글'이지만 요약의 용도보다는 스포일러성 글을 넣는다든가, 긴 내용의 글로 인한 스크롤 압박을 줄이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였기에 요약글이라고 불리기보다는 다른 이름으로 더 많이 불렸던 것 같습니다.

하여튼, 저도 이 기능을 옛날에는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ONE 버전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려고 했더니, 이 기능이 없는 것을 알았습니다. 유용하지 않은 기능도 아닌데, 왜 2.0에서는 되던 걸 ONE에서는 구현하지 않았는지 모르겠네요.

 

1번 기능과 마찬가지로 티스토리에서는 '접은글'이라는 이름의 기능으로 구현돼 있습니다. 또다시 네이버의 1패 적립입니다.


3. 블로그에서 영화 서비스로 글 보내기 기능

 

https://hmseo91.tistory.com/98

 

스마트에디터 ONE - 네이버 블로그에서 영화 서비스로 글 보내기 기능

2019.5.6 글 어제 영화 '5일의 마중'에 대한 리뷰를 쓰고 글 마무리를 위해 글을 살펴보던 도중, 글이 네이버 영화 서비스로 '글 보내기'가 되지 않았다는 점을 알았습니다. 블로그 서재에는 정상적으로 글이 등록..

hmseo91.tistory.com

이미 전에 쓴 글에서 지적했듯이 이 기능도 여전히 구현이 안 됐습니다.


당장 이 정도가 생각나네요. 기술이 부족한 것도 아닐 텐데, 왜 유용한 기능들이 다 구현이 안 되어 있는지 의문입니다. 혹시 관계자분이 이 글 보신다면 하루빨리 이 기능들을 구현해 주시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