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저품질에는 이유가 있다

2020. 5. 24. 22:45공지

반응형

https://blog.naver.com/ajdwk91/221549471887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포스트) 저품질? 검색 누락? 검색 밀림?

요즘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 수가 전에 비해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전체 통계를 보니 22~24일 사이에 ...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ajdwk91/221554316103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저품질·검색 밀림 탈출 방법

https://blog.naver.com/ajdwk91/221549471887얼마 전에 블로그에 올린 글이 저품질을 먹었는지, 갑자기 검...

blog.naver.com

예전에 블로그 저품질에 관련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쓴 지 거의 1년은 된 글인데도 불구하고, 그 주제에 대해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은지 최근까지도 계속해서 댓글이 달리곤 하는데요, 대부분 저품질이 왜 걸리는지, 어떻게 탈출하는지에 관련한 질문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꾸준히 그런 댓글에 대답을 해주고 있었는데, 문득 '내가 왜 이렇게 열심히 설명을 해 주고 있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품질'이란 어떤 글이 네이버 검색 순위에 밀려서 보이지 않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이에 대해 조금만 알아보면 왜 저품질에 걸리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혹자는 저품질이란 존재하지 않고, 내 글보다 더 고품질의 글에 의해서 내 글이 검색 순위에 밀리거나, 내 글이 쓴 지 오래되어 신뢰도가 밀려서 검색 순위가 떨어지는 것일 뿐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제까지만 해도 맨 앞에서 검색되던 글이 30페이지 넘게 밀려나는 경험을 한 적이 있기에, 저는 단순히 검색 순위가 밀리는 것뿐이 아니라, 명백히 저품질이라는 현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s://blog.naver.com/naver_diary/150153092733

 

네이버 검색이 생각하는 좋은 문서! 나쁜 문서?

네이버 검색에서는 어떤 글이 잘 노출되고 어떤 글은 그렇지 않는 것일까? 검색 서비스를 운영하...

blog.naver.com

그렇다면 저품질은 왜 걸리는 것일까요? 바로 네이버 검색 기준에 위배되는 글이 저품질에 걸리는 것이죠! 그런 안 좋은 글들만으로 블로그가 구성돼있다면 글 하나만이 아니라 블로그 전체가 저품질에 걸릴 수도 있는 것이고요.

문제는 저품질 관련해서 댓글로 물어보시는 분들의 블로그를 가 보면 다 똑같다는 겁니다. 하나같이 체험단이나 바이럴 마케팅 관련 게시글밖에 보이지 않아요. 그분들은 자신이 올리는 글의 문제점을 모르고 질문을 하는 것일까요?

광고글을 쓰면서도 자신의 글에 진실성이 있다고 믿는 것일까요? 물론 직접 쓴 글이니 진실성은 있겠죠. 하지만 그 진실성이 과연 돈이나 물건을 협찬받는 입장이 아닌 구매하는 입장에서도 공감이 갈까요? 누구나 당연히 광고글보다는 내돈내산 후기를 더 신뢰도 있게 생각할 것 같은데 말이죠.

하여튼 그런 분들의 앵무새처럼 반복되는 질문에 제가 성실하게 계속 대답해 줄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이전에 저품질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고 관련 지식을 많이 찾아보기도 한 것은 맞지만, 애초에 저는 전문가가 아니에요. 그리고 제가 아는 것은 해당 글에 전부 다 써 놨고, 글에 전부 담지 못한 내용은 글에 달린 수십 개의 공개 댓글로 보충 설명을 했는데, 계속해서 똑같은 질문을 하네요.

혹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은 더 심화된 정보를 원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아는 것보다 더 심화된 지식이 있다고 하더라도, 아예 돈을 받고 관련 강의를 하는 사람도 있을 만큼 이는 나름 고급 정보일 겁니다. 그리고 검색 알고리즘도 계속 개선되는데 일반인이 그런 것을 다 알고 대답해 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런 것을 알고 싶다면 전문가에게 물어봐야죠..

그래서 앞으로는 더 이상 그런 식의 댓글에 대답 안 해주려고 합니다. 제가 아는 정보는 전부 블로그에 올려놨고, 그것 외에는 제가 아는 것도 없으니까요.

제가 쓴 글이나 댓글은 잘 살펴보지도 않은 것 같고 계속 같은 취지로 반복되는 질문에 현타가 와서 이런 글을 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