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게시글(포스트) 저품질? 검색 누락? 검색 밀림?

2019. 8. 12. 18:35블로그/네이버

2019.5.29 글


요즘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 수가 전에 비해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전체 통계를 보니 22~24일 사이에 블로그에 유입되는 인원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말로만 듣던 블로그 저품질 현상인가 의심했습니다. 하지만 보통 블로그 저품질이 발생하면 블로그에 유입되는 인원이 전반적으로 크게 감소한다고 하는데, 유입 수치의 감소 정도가 크지도 않고, 전체적인 게시글들에서 그런 조회 감소 현상이 보이지가 않아서, 저품질은 아닌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날그날에 따른 일시적인 유입 변동이라고 보기에는, 24일부터 전체 유입 인원은 감소했지만 안정세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봐서 때에 따른 일시적 변동 현상이라고 보기도 이상했습니다.

22일/23일/24일

그래서 22~24일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서 22~24일의 조회수를 살펴봤습니다.

 

https://hmseo91.tistory.com/38

 

캐시워크 - 적립형 만보기 잠금화면

2019.4.19 글 '앱테크'라는 말을 아시나요? '앱테크'란 '앱'과 '재테크'가 합쳐진 용어로, 리워드앱(보상형앱)을 통해서 재테크를 한다는 말입니다. 리워드앱은 출석체크형, 설문조사형, 만보기형 등 다양한 유형..

hmseo91.tistory.com

살펴보니 22일에는 블로그 전체 1일 조회수 1위를 하던 캐시워크에 대해 쓴 글이, 23일에는 조회수가 감소하기 시작해서, 24일에는 아예 순위권 밖으로 밀려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뭔가 싶어서 캐시워크 글의 개별 통계를 보니, 24일부터는 네이버 유입이 아예 발생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원래 통합검색으로 '캐시워크'라고만 검색해서 유입되는 비율이 대부분인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포스트는 네이버 검색에서 캐시워크를 검색하면 1페이지에서 검색 결과로 나오는 게시물이었습니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도 인정한 괜찮은 게시물이었던 거죠. 그러던 것이 23일부터 유입이 급감해서 24일에는 아예 네이버 유입이 발생하지 않는 상황에 빠진 겁니다.

 

혹시 글에 문제가 생겨서 아예 검색 누락이 된 건가 싶었는데, 검색 자체는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었습니다. 다만, 1페이지에서 볼 수 있던 글이 33페이지까지 쭉 밀려나 버렸다는 게 문제지만요.

 

https://hmseo91.tistory.com/108

 

삼성 키보드 앱 - 보조 문자(특수 문자) 설정 방법

2019.5.21 글 삼성 갤럭시 시리즈에서 기본으로 깔려 있는 삼성 키보드 앱 쿼티 자판에서 특수 문자 전환을 할 필요 없이, 바로 보조 문자로 특수 문자 입력을 하는 방법입니다. (천지인 자판에서는 안 되는 듯합..

hmseo91.tistory.com

혹시나 해서 다른 글도 그런 현상이 있었는지 확인해 보니, 쓴 지 얼마 안 된 삼성 키보드 앱 관련 글도 검색 밀림에 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쓴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바로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에 인정받아서 블로그 1일 유입 순위 4등까지 한 좋은 글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캐시워크 글과 마찬가지로 23일에 조회수가 급감하더니, 24일부터는 네이버 유입이 전혀 발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글 역시 검색 누락이 아니라 검색 밀림을 당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대체 무슨 일인가 해서 알아보니, 최근에 네이버 검색 로직 변화가 있어서 검색 우선순위에 변동이 있었다는 글을 봤습니다. 하지만 캐시워크 글은 홍보성 글로 검색 로직이 오해를 할 수도 있었다고 생각해도, 키보드 글은 단지 정보성 글이기에 검색 로직 변화 때문에 검색 밀림이 일어난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잘 생각해보니, 5월 23일에 비공개 상태였던 대량의 포스트의 내용을 조금씩 수정하고 카테고리 이동도 하면서 공개 상태로 돌렸던 기억이 났습니다. 그와 동시에 이슈가 된 2개의 글도 내용을 조금씩 보완·수정했던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해 살펴보니 대량으로 글을 수정·업로드·카테고리 이동을 하면 검색 알고리즘이 그 글들을 광고·홍보성 글들로 판단해서 검색 결과에서 후 순위로 둘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전까지 포스팅 경험에서는 한 개의 글 내용을 수십 번 수정하거나 글 제목을 맘에 들 때까지 계속 바꾸는 등의 행동을 해도, 정성을 들인 좋은 글은 대부분 네이버 검색 결과 1페이지에 반영이 됐습니다. 광범위한 주제로는 글이 1페이지에 안 나오더라도 구체적인 키워드를 통해 검색을 할 경우에는 어김없이 1페이지에 위치했죠. 그래서 블로그 하는 분들이 말하는 소위 '저품질을 발생시키는 행동'에 대해서 별로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제가 홍보성 글을 쓰거나 남의 베껴 쓰는 것도 아니고, 항상 직접 조사한 내용을 직접 타이핑하는 방식으로 정성 들여 글을 썼으니까요.

그러다가 부주의로 인해 이런 경험을 겪으니 좀 뼈아프네요. 검색 밀림이 발생한 글 2개 전부 검색 결과 1페이지에 노출되어 조회수 최상위권에 위치하는 글이었는데, 이 글들이 검색에 밀려서 1일 조회수의 5분의 1 정도를 잃어버리다니 말입니다.

해결책과 관련해서는, 이런 현상이 일어난 글은 대부분의 경우 검색 신용도를 다시 복구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는 기존 글을 비공개 처리하고 다시 글을 쓰는 것이 낫다고 하네요. 후, 일단 검색 반영 신청이라도 기다려보고 다른 방법이 없나 알아봐야겠습니다.


https://hmseo91.tistory.com/107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저품질·검색 밀림 탈출 방법

2019.6.4 글 https://hmseo91.tistory.com/106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포스트) 저품질? 검색 누락? 검색 밀림? 2019.5.29 글 요즘 블로그에 유입되는 사람 수가 전에 비해 감소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전체 통계를..

hmseo91.tistory.com

후기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