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5. 23:30ㆍIT/정리&정보
일주일 정도 전부터 AhnLab V3 Lite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SHA-1 인증서 발급 중단 및 운영체제(OS)의 지원 중단에 따라 2020년 11월부터 SHA-2를 지원하지 않는 운영체제에서는 더 이상 안랩 제품 및 엔진의 업데이트가 불가하므로, 안랩의 보안 제품을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SHA-2를 지원하는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서 Window 7 SP1 운영체제를 사용하던 제 노트북에서는 OS를 업그레이드하거나 관련 패치 없이는 V3 Lite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이죠.
참고로 본인의 윈도우 버전은 '컴퓨터->우클릭->속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Window 7 SP1의 경우에는 MS에서 제공하는 KB패키지를 설치하면 SHA-2가 지원된다고 하므로, 해당 OS 사용자들은 OS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 없이 윈도우 업데이트만 진행해도 됩니다.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업데이트 확인'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업데이트 확인' 좌측의 '자동 업데이트 켜기 또는 끄기'에서 중요 업데이트 알림을 활성화해 놓으면 평상시에도 중요한 업데이트를 알려주므로, 되도록이면 설정을 켜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업데이트 알림 설정을 활성화했으면 이제 '업데이트 확인'에서 새로운 윈도우 소프트를 설치합니다.
평소에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이렇게 중요 업데이트가 160개나 쌓이는 꼴을 볼 수도 있습니다. 저처럼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미리미리 업데이트해놓으세요.
업데이트할 게 너무 많아서 업데이트만 한 3시간은 걸렸습니다.
문제는 3시간이나 걸려서도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지 못했다는 겁니다.
일단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뭐가 문제인지 확인해 봤습니다.
오류코드 '80092004'에 대해서 검색해보니,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업데이트 파일을 받아서 직접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는군요.
제 노트북은 32비트 운영 체제이므로, x86 기반 'KB4516065' 업데이트 파일을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업데이트 카탈로그에서 다운로드했습니다.
받은 업데이트 파일을 설치합니다.
이래도 보안 업데이트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네요.
그래도 일단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시 시도해봤습니다.
그랬더니 3개 항목만 빼고 나머지 업데이트는 성공적으로 진행됐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재부팅하고 어떤 업데이트가 남았는지 확인합니다.
이것들이 문제군요.
더 알아보니, 'KB4490628' 업데이트 파일을 추가로 설치하면 된답니다.
그래서 다시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카탈로그로 들어가 'KB4490628'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한 다음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했더니, 드디어 업데이트가 완전히 완료됐습니다!
이렇게 업데이트를 완료하기까지 6시간은 넘게 걸린 것 같네요.
그래도 고생한 덕분에 V3 Lite도 정상적으로 돌아가니 기분은 좋네요.
물론 이렇게 해도 윈도우 10으로 OS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으면 언젠가 비슷한 문제가 다시 발생하겠지만, 지금의 제 노트북 성능으로는 윈도우 10이 정상적으로 돌아갈지가 미지수라서 쉽사리 OS 업데이트를 할 수가 없네요. 지금은 그냥 쓰다가 나중에 더 이상 미룰 수 없을 때 윈도우 10이 설치된 새 노트북을 사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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