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 주요 포털 사이트별로 검색 등록·노출시키는 방법 알아보기(네이버, 구글, 다음, 줌, 빙)

2019. 8. 5. 16:32블로그/네이버

반응형

2019.5.14 글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 유입 수를 늘리려면 각 포털 사이트마다 네이버 블로그를 등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http://www.internettrend.co.kr/trendForward.tsp

인터넷트렌드에서 네이버, 구글, 다음, 줌, 마이크로소프트빙 순으로 한국 검색엔진 점유율이 나누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5개 포털에서 블로그를 검색 내용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인터넷트렌드는 검색엔진 점유율만을 보여주기 때문에, 2014년 자체 검색엔진을 포기하고 다음 검색엔진을 채택한 네이트는 점유율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네이트가 다음 검색엔진을 채택했기 때문에, 네이트 검색 시 뜨는 도메인이 https://search.daum.net/으로 시작하고, 네이트에서 검색을 한 것과 다음에서 검색을 한 것의 결과가 동일하게 나옵니다.


1. 네이버(Naver)

 

https://webmastertool.naver.com/board/main.naver

 

https://webmastertool.naver.com/board/main.naver

 

webmastertool.naver.com

원래 네이버에서 검색되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등록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사이트 및 웹페이지는 자동으로 네이버 사이트 및 검색 영역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별도의 등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구글(Google)

현재 구글 검색에 사이트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HTML 작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HTML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https://keyzard.net/nb

 

키자드 -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네이버 블로그를 구글 검색에 등록하는 서비스. 구글 검색 노출 및 백링크를 걸어서 SEO최적화를 시켜줍니다.

keyzard.net

위에 링크된 키자드 사이트로 가서 등록하고 싶은 글의 URL 주소를 등록하면 번거로운 작업을 할 필요 없이 쉽게 네이버 블로그 글이 구글 검색에 노출됩니다. 단, 바로 등록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등록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하루 정도 지나서 확인하면 대개 잘 등록돼 있을 겁니다.

만약 이미 블로그에 쓴 글이 많아서 일일이 URL을 등록하기 힘들다면 포인트를 모아서 한번에 블로그 전체 글을 등록할 수도 있으며, 그 외에도 키워드 검색이나 분석 등의 블로그를 운영할 때 참고하면 좋은 여러 기능이 있으니 한번 살펴보세요.

참고)

원래 구글에 검색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구글에 '구글 검색 등록'이라고 검색해서 나오는 URL 등록 사이트(아래에 링크된 사이트 둘 중 하나)에서 본인의 사이트 URL을 등록해야 합니다.

 

https://www.google.co.kr/intl/ko/add_url.html

 

사용자의 URL 등록 안내

사용자의 URL 등록 저희는 웹을 검색할 때마다 목록에 새로운 사이트를 추가하거나 업데이트 합니다. 귀하의 URL을 여기에서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제출된 모든 URL이 색인에 추가되는 것은 아니며 추가되는 시기 또는 추가 여부에 대해서는 예측이나 보증을 할 수 없습니다. "http://" 를 포함하여 귀하의 전체 URL을 입력해 주세요. (예: http://www.google.com/). 또한 사용자의 페이지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설명과 요점을 첨가하셔

www.google.co.kr

https://www.google.com/intl/ko/submit_content.html

 

Google에 콘텐츠 등록

기타 서비스 Google 즉석 광고  애드워즈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타겟팅 광고를 만들어 보십시오.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바로 오늘 Google에 여러분의 광고가 게재됩니다. 웹사이트 운영자를 위한 Google 애드센스 콘텐츠에 맞는 광고를 게시하고 방문자가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찾도록 도와줌으로써 광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Google의 우수한 사이트 검색 Google 검색기 또는 Google 미니로 지원 비용을 절감하고 사용자가

www.google.com

하지만 현재 구글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html을 조작할 수 없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을 구글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우회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3. 다음(Daum)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Daum - 검색등록

Daum 검색등록 사이트, 글과 지도/지역 정보 검색등록을 무료로 등록하실 수 있으며, 언제든 정보보완 수정이 가능합니다. 등록 후에는 Daum 검색결과에 노출되어 수많은 네티즌들이 방문하게 됩니다. 신규등록하기 조회하기

register.search.daum.net

다음 검색등록 사이트에서 '신규등록하기'를 하면 됩니다. 특별한 과정은 필요 없고 블로그 URL, 이름 등의 간단한 정보 몇 가지만 적어서 등록 신청을 하면 며칠 있다가 등록 여부를 앞서 적은 이메일을 통해서 알려줍니다.

참고)

네이트(Nate)는 자체 검색엔진을 서비스를 종료하고, 다음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다음에 등록하면 네이트에서도 검색이 됩니다.

카카오 검색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다음 검색엔진을 사용하므로 다음에 블로그를 등록하면 카카오 검색 결과에 나옵니다.


4. 줌(Zum)

 

http://help.zum.com/submit

 

ZUM - 사이트 검색등록

 

help.zum.com

다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줌도 검색등록 사이트에서 간단한 정보 몇 가지를 적어서 신규 등록 신청을 하고 기다리면 얼마 후에 등록 여부를 알려줍니다.


5. 빙(Bing)

 

https://www.bing.com/toolbox/webmaster?mkt=ko-kr

 

Bing - 웹 마스터 도구

모바일 지원 Bing 모바일 지원 수준 확인 도구로 사이트가 모바일을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bing.com

원래 빙도 다음이나 줌처럼 간단하게 등록이 가능했으나, 현재는 구글과 마찬가지로 HTML을 조작해야 빙 검색에 노출이 됩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는 빙에 검색 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구글과는 달리 빙의 한국 점유율은 약 0.5%이므로 그렇게까지 신경 쓸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한국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네이버 검색에서 네이버 자체 서비스로 검색에서 우대를 받고 있으니 빙에 등록하지 못했다고 해서 너무 신경 쓸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참고)

야후는 현재 한국에서 철수한 지 오래지만, 야후는 빙의 검색엔진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빙에 검색 등록을 할 수 있다면 야후의 검색에도 글이 노출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