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오류 -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2020. 7. 2. 12:31지식&정보&저장

반응형
권위에 호소하는 논증

권위에 의한 논증(Appeal from authority, authoritative argument, appeal to authority)은 어떤 명제가 참인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권위를 제시하는 귀납적 추론의 하나이다. 이때, 그 주제에 관해서는 전문적인 권위가 없는 다른 분야의 전문가 의견을 주장의 근거로 삼거나, 해당 주제의 전문가 사이에서도 그 명제에 관해서 의견이 일치하고 있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권위에 의한 논증은 때때로 오류가 된다.

 

형식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에는, 두 종류의 형식이 있다.

첫 번째 형식은, 해당 분야에 전문성이 없는 다른 분야의 권위자 또는 유명인을 주장의 근거로 삼는 것이다. 이를 '그릇된(부적절한)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아서 C. 클라크'가 하루에 3회 치실을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고 해도, 그 의견이 적절한지 아닌지는 상관없이 '아서 C. 클라크'는 치의학적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그 의견은 치실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데 적절한 근거가 되지 못한다.

두 번째 형식은, 해당 주제에 맞는 적절한 분야의 권위를 인용했지만 그 권위가 잘못된 경우다. 어느 분야의 권위자로 여겨지는 사람은 평균적인 사람보다 그 분야에서의 경험이나 지식이 풍부하다고 생각하므로, 그 분야에서의 그의 의견은 일반인보다 올바르다고 인식되기 쉽다. 그러나 전문가가 잘못 생각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라는 점이 항상 주장의 타당성을 보증한다고는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치과의사라는 전문직의 의견은 그 전문분야인 치의학 분야에서 대개 신뢰할 수 있겠지만, 어떤 상황에 대해 치과의사가 내린 판단이 틀릴 수도 있으며, 치과의사마다 동일한 상황에서 각기 다른 판단을 내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참고)

https://ko.wikipedia.org/wiki/%EA%B6%8C%EC%9C%84%EC%97%90_%ED%98%B8%EC%86%8C%ED%95%98%EB%8A%94_%EB%85%BC%EC%A6%9D

 

권위에 호소하는 논증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권위에 의한 논증 (Appeal from authority, authoritative argument, appeal to authority)는 명제가 참인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그 권위를 제시하는 귀납적 추론의 하나이다. 통계

ko.wikipedia.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