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한 것을 후회 VS 하지 않은 것을 후회

2020. 6. 19. 14:13지식&정보&저장

반응형

http://www.min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649

 

당신이 후회로 잠 못 드는 이유 - 내 삶의 심리학 mind

몇 년 전부터 인터넷 상에서 등장하기 시작한 신조어 중 ‘이불킥’이라는 단어가 있다. 네이버 어학사전에 따르면, ‘자려고 누웠을 때, 부끄럽거나 창피스러운 일이 불현듯 생각나 이불을 걷�

www.mind-journal.com

요약

 

1. '행동해서' 손해를 보는 것이 '행동하지 않아서' 손해를 보는 것보다 더 큰 후회를 동반한다. 그 이유는 사람들은 행동한 결과가 잘못되면 죄책감, 수치심, 분노 등의 강렬한 정서를 경험하고, 행동하지 않은 결과가 잘못되면 좌절감 등의 비활성화된 정서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2. 하지만 단기적인 관점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사람들은 행동하지 않은 것을 더 후회한다. 왜냐하면 행동해서 잘못될 경우 사람들은 강렬한 정서를 기반으로 잘못을 적극적으로 수정하려 노력하지만, 행동하지 않아서 잘못될 경우 비활성화된 정서를 느낀 사람들이 그 상태를 바꾸려고 하지 않아 후회를 유발하는 상황이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3. 결론적으로 행동하든 행동하지 않든 후회할 수밖에 없다면 일단은 행동하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나을 것이다.


후회와 관련한 좋은 글이 있어서 가져와봤습니다. 한 마디로 뭐든지 일단 해보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해 후회만 하는 것은 어차피 현재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니까요.

 

https://youtu.be/45KV9JR9Ulc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