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품앗이 서이추 받지 않아요

2020. 6. 13. 17:32공지

반응형

제가 네이버 블로그 서로이웃 신청을 수락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블로그를 운영하는 중인가? -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기 위함

2. 겹치는 관심사가 있는가? - 정말 내 블로그에 관심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

이 정도면 별로 허들이 높은 기준이라고는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도 저는 대개 서로이웃 신청이 오면 반려하곤 합니다. 왜냐하면 서로이웃을 신청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2번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거든요.

그런 블로그들은 잠깐만 둘러봐도 저와 관심사가 하나도 안 겹치는 것이 바로 보이는데요, 심한 경우는 완전히 마케팅만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용 블로그도 많이 보입니다.

제 글에 관심도 없을 테인 그 블로그들이 제게 서로이웃을 신청하는 이유는 아마 보여주기식 공감·댓글·답방을 목적으로 한 품앗이형 소통을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품앗이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제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는 것이거든요.

그렇기에 글을 보지도 않고 피드 리스트에서 공감만 누른다든가, 글 내용과 하등 상관없는 댓글을 단다든가 하는 경우를 보면 참 씁쓸합니다.

그런고로 앞으로도 품앗이를 목적으로 들어오는 서로이웃 신청은 반려할 것이므로, 그런 생각을 가진 분들은 괜히 여기서 힘 빼지 마시고 비슷한 생각을 가진 분들을 찾아서 끼리끼리 협력하시길 바랍니다.

아마 품앗이 목적의 서로이웃 신청을 하는 분들은 이 글도 읽지 않을 것이고, 앞으로도 그런 식의 서로이웃 신청은 계속 이어질 것이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여기에 제 생각을 밝혀둡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