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농도 검색

2019. 7. 18. 21:32잡담

반응형

2019.3.11 글


요즘 미세먼지가 심해서 항상 집에서 나가기 전에 미세먼지를 확인하고 나가는데요, 미세먼지 검색 결과가 서비스하는 곳마다 달라서 어떤 걸 기준으로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전 일단 삼성 갤럭시 날씨 앱, 구글 검색, 네이버 검색 세 가지를 같이 이용합니다.

 

삼성 갤럭시 날씨 앱 미세먼지

일단은 갤럭시 기본 날씨 앱에서 먼저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데요, '웨더뉴스'라는 곳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면 항상 네이버랑 구글 검색 결과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괜찮은 수준으로 나오는데요, 웨더뉴스가 일본 기업이라서 미세먼지 기준이 한국과 다른 걸까요?

 

구글 미세먼지

구글 미세먼지 정보는 에어코리아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왠지 정부기관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조금 더 신뢰가 갑니다.

 

네이버 미세먼지

그런데 네이버 미세먼지 정보도 에어코리아를 기준으로 하는데, 구글에서의 검색 결과와 항상 다르게 나오는 점이 이상합니다. 구글과 네이버 둘 다 정보 출처는 같은데 해석 결과가 다르게 나오니 뭔가 찜찜하네요.

 

https://blog.naver.com/naver_diary/221063832887

 

미세먼지 검색, 해외기준 변환기능과 인접측정소 기능 추가

“네이버 수치와 해외 미세먼지 앱과 수치나 등급이 다른데 왜 그렇죠?” 네이버에서 미세먼지 정보를 보시...

blog.naver.com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아마 미세먼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에어코리아 홈페이지에 직접 들어가서 수치를 확인해보면 네이버 검색 결과와 동일한 것으로 보아서 네이버는 에어코리아의 기준을 그대로 사용하는 반면. 구글에서는 같은 자료라도 AQI US라는 좀 더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해석하는 듯합니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결국 어디를 믿어야 하는지는 저 같은 비전문가는 알 수가 없네요. 미세먼지는 예측할 수 없는 미래형 위험이기 때문에 안전 기준을 더 높게 설정한 것에 맞춰 대응하는 것이 맞을까요? 전에 일본에서 원전 사고 이후에 방사능 수치가 문제가 되자 방사능 기준을 완화하여 별문제 없다고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보도를 본 기억을 떠올려보면 미세먼지 기준도 결국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 걱정을 덜기 위해서 좀 알아봤건만, 더 걱정이 될 뿐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