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이 스토리와 What a Wonderful World - 만델라 효과

2019. 7. 13. 00:30잡담

2019.6.5 글


최근, 어디서 들었는지는 기억이 안 나는데, Louis Armstrong의 What a Wonderful World를 들었습니다.

 

https://youtu.be/A3yCcXgbKrE

1967년에 발표된 노래지만, 워낙 유명한 노래이고 영화 마다가스카 1에서도 나오기도 해서 많은 사람들이 들어본 적이 있는 노래일 겁니다.

오랜만에 What a Wonderful World를 들으면서 이 노래를 어디서 처음으로 들었던가 생각하다가, 토이스토리 1에서 이 노래를 들은 것 같은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어떤 장면에서 이 노래가 나오는지 인터넷을 뒤져봤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What a Wonderful World는 토이스토리에서 나온 적이 없다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어릴 적에 토이스토리를 몇십 번 비디오로 돌려본 적이 있는 저로서는 꽤나 충격적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찾아보니, 많은 사람들이 저와 비슷한 경험을 했다는군요.


https://youareatoy.wordpress.com/articles/toy-story-mysteries/

 

Toy Story Mysteries

Woody’s Face Obviously, we’ve seen Woody’s facial expressions go all over the place. However, when he’s a toy, he’s only supposed to have one face… right? Look c…

youareatoy.wordpress.com

이상하게도, 사람들은 흔히 Louis Armstrong의 "What a Wonderful World"를 토이스토리 이야기와 연관 짓는다. 구글과 유튜브에서 검색 패턴을 확인해 봐라. 이것은 단 하나의 사건이 아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놀라울 정도로 간단하다. Randy Newman과 Louis Armstrong이 똑같이 들리기 때문이다. 실제로 루이 암스트롱이 이 영화를 위해 노래를 부르지 않은 것에 대해 일부에서는 놀라기까지 한다.(1971년 사망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확산된 만델라 효과 이론(넓게 퍼진 오해가 평행 세계의 증거라고 믿는 이론) 역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한 Reddit 스레드가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OP라는 이용자는 실제로 버즈가 난간에서 날아가려고 할 때 이 노래가 나타났다고 회상하지만,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이 곡은 사실 Randy Newman의 "I Will Go Sailing No More"이다. 그러나 teponallthechickens라는 이용자는 이 두 곡 모두 관현악 반주와 멜로디 구조가 비슷하다고 지적한다. 어린 시절 영화를 본 흐릿한 기억은, 우리에게 혼란스러움에 대한 그럴듯한 답을 준다.


https://youtu.be/vddEvqS6M4o

위 곡이 토이 스토리에서 나온 I Will Go Sailing No More입니다. 들어보니, 확실히 저 노래가 어린 시절 들었던 곡이 맞는 것 같네요. 이제 어린 시절의 흐릿한 기억을 수정할 때인가 봅니다. 그나마 저만 이런 생각을 한 게 아니라는 점이 위안일까요?